인국공 전 사장 구본환, 국토위 국감 증인 채택

입력
2020.10.15 22:50
구독

실제 출석 여부는 불투명

구본환 전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 해임 의결 등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위해 기자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구본환 전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 해임 의결 등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위해 기자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구본환 전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구 전 사장은 인천공항 비정규직 보안검색 요원 직접 고용 문제로 청와대와 충돌이 있었다고 주장해온 인물이다.

국토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과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15일 구 전 사장을 23일 예정된 국토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의힘 측에서 구 전 사장의 해임 경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은 "해임을 두고 현재 국토부와 구 전 사장에 대한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며 증인 채택을 요청했다.

다만 구 전 사장이 실제로 국정감사장에 출석하게 될 지는 미지수다.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기획재정위도 구 전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구 전 사장은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나타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인 구 전 사장은 지난해 4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됐으나 지난달 29일 해임됐다. 해임 과정에서 구 전 사장은 청와대와 인천공항 비정규직 직원들의 직접 고용 '속도' 문제로 잡음이 있었다고 시사했다. 구 전 사장은 지난달 16일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국토부는 직고용을 당초 계획대로 연말까지 진행하길 원했으나 직원들 소요,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와 사회적 의견 수렴 때문에 늦어질 수 있다고 얘기한 게 있다"고 밝혔다.


홍인택 기자
국감2020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