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공공주택 3,000호 공급 계획 철회해달라"

입력
2020.09.02 11:56
수정
2020.09.02 13:24
구독

서울 강남구 서울의료원 모습.

서울 강남구 서울의료원 모습.

서울 강남구가 서울시와 국토부에 공공주택 3,000호 공급 계획의 철회를 요청했다. 공공주택 공급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용산ㆍ마포ㆍ노원구와 경기 과천시 등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서울 강남구는 정부의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포함된 삼성동 일대 서울의료원 부지 개발 철회를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에 요구했다고 2일 밝혔다.

앞서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난달 4일 발표에서 강남구 삼성동 서울의료원 부지 3만1,543㎡를 준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개발하는 종상향을 통해 공공주택 3,000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앞서 서울시가 수립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에서는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동주택 건립을 불허하고 있다"며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종합발전계획에서 제시한 MICE산업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서도 원안대로 개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6년 서울시는 해당 부지에 국제업무와 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기능을 유치해 서울 핵심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현재 공공 및 민간주도로 추진 중인 현대차 신사옥(GBC) 건립과 영동대로 복합개발, 잠실 MICE 산업단지 조성 사업에는 총 20조7,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구는 부족한 주택공급 확보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무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국토부와 서울시에 제안했다. 정 구청장은 "TF의 논의를 통해 기존 재개발과 재건축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활성화할 것"이라며 "부족한 주택공급을 확보하는 등 실현 가능한 대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8ㆍ4대책 발표 후 강남구를 비롯해 공공주택 공급지역으로 지목된 각 자지단체장들은 사전 협의가 없었다는 이유로 반발해왔다. 반대 지자체장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정민승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