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막 집무 마포구청장 “상암동은 공공주택 아닌 4차 산업혁명 기지로”

입력
2020.08.13 15:59
수정
2020.08.13 19:23
구독

유동균(사진 가운데 노란색 민방위복 착용자) 마포구청장 10일 마포구청사 앞에 차려진 '현장 구청장실'에서 정부의 상암동 주택공급 계획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마포구 제공

유동균(사진 가운데 노란색 민방위복 착용자) 마포구청장 10일 마포구청사 앞에 차려진 '현장 구청장실'에서 정부의 상암동 주택공급 계획 관련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마포구 제공


“오늘(13일)도 오전에만 구민 100여명이 찾아와 ‘상암동 일대 공공주택 공급계획을 철회해달라’는 구청 입장에 동감해 주시니 저도 힘이 납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난 10일부터 나흘째 마포구청 사무실을 놔두고 청사 앞 광장에 임시 천막을 세워 마련한 ‘현장 구청장실’에서 집무를 보고 있다. 지난 4일 정부가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중 하나로 제시된 상암동 일대 6,200여호의 주택 공급계획을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한 데 이어 직접 구민들의 의견을 듣겠다는 취지다. 그는 “구체적인 인프라 마련 계획이나 마포구와 사전에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한 이번 정책을 묵과할 수 없다”며 “지역에서도 입소문이 나기 시작해 삼삼오오 찾아와 격려해주는 주민들이 늘어나 밤에도 소통하고, 텐트에서 잠을 자고 있다”고 말했다.

마포구는 4차 산업 혁명시대 지역 발전을 위한 전초기지 및 남북화해 시대를 대비한 협력공간으로 활용해야 할 DMC랜드마크와 서부면허시험장 부지가 이번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 대상지에 포함됨에 따라 기존 발전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며 정부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유 구청장은 특히 상암동이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을 위한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현재 자율주행차가 시범 운행 중이고, 세계최초의 ‘5G 융합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가 조성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며 “해당 부지를 마포 발전을 위해 당초 계획대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암 지역의 발전을 위한 구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해당 부지가 국가 및 지역 발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최적의 대응안을 마련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그는 “상암동 공공주택 개발 계획이 강남북 균형발전에 역행하지 않도록, 지역의 교통ㆍ교육ㆍ산업 등의 인프라를 감안해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현장 구청장실을 통해 수렴한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토대로 마포구 입장을 정리해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