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수도이전 생각 굳건하면 서울시장 선거 공약 걸어라”

입력
2020.07.27 14:42
수정
2020.07.27 14:55
구독

"부동산 투기 처리 못하니 이제 와 '서울 천박한 도시' 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더불어민주당이 수도 이전에 대한 생각이 굳건하다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수도이전 공약을 걸고 서울시민의 의사부터 확인하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왜 급작스럽게 수도 이전에 불을 붙이는지 모르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 대표는 (수도이전이) 헌법 사항이라 얘기하고, 원내대표는 일반 법률로도 옮길 수 있다고 오락가락해 국민이 많이 현혹되고 있다”라고도 지적했다.

특히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최근 ‘천박한 도시’ 발언을 거론하며 “부동산 투기를 없애겠다는 것을 처리하지 못하니까 (수도 이전이라는 것을) 시작해 이제 와서 서울이 천박한 도시니까 마치 옮겨져야 할 것 같은 얘기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이) 천박한 곳이니까 수도를 옮겨야 하는 것처럼 얘기하고, 파리의 센강과 한강을 비교한다”며 “이해찬 대표께서 도시의 발전 과정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데서 나온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이날 비대위 회의실 배경 문구를 ‘아름다운 수도, 서울 의문의 1패’로 바꿨다.

김현빈 기자
이혜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