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소매ㆍ자외선 차단제, 비타민D 합성에 영향 없어

입력
2020.07.06 11:22
구독

자외선 차단제나 쓰거나 긴소매를 입어도 몸속 비타민 D 합성에는 별영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자외선 차단제나 쓰거나 긴소매를 입어도 몸속 비타민 D 합성에는 별영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무더위에 긴소매를 입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사람이 늘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몸에 비타민 D 축적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하지만 이런 것만으로 몸속 비타민 D가 부족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수영 순천향대 서울병원 피부과 교수가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피부과와 공동 연구로 국제학술지인 ‘유럽 피부과 학회지(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에 발표한 논문에서다.

김 교수는 “광민감성 피부라면 긴소매 입기ㆍ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등 햇빛 차단 방법을 많이 사용해도 일광화상을 입을 가능성은 높아지지만 비타민D 결핍 위험은 높아지지 않는다”고 했다. 김 교수는 “비타민 D는 여름에 반팔ㆍ반바지를 입고 피부 일부를 수십 분만 노출하는 것만으로 합성되므로 일광화상이나 광노화, 피부암을 줄이기 위해 햇빛 차단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민감성은 수개월간 햇빛에 노출되지 않고 30분 동안 햇빛에 노출됐을 때 심한 일광화상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자가 보고한 것으로 정의했다. 비타민 D의 결핍은 혈청 25(OH)D 값이 50nmol/L 이하일 경우로 정의했다.

김 교수는 2011~2014년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20~59세 미국 백인 성인 2,390명을 대상으로 단면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광민감성 피부라면 다른 피부 타입보다 그늘을 찾는 확률이 3배 높고, 자외선 차단제도 2배 정도 많이 사용했다. 일광노출 시간은 유의하게 다르지 않았다.

광민감성 피부인 사람은 이러한 햇빛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광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2배 정도 높았다. 젊은 나이일수록, 여성보다 남성이, 밖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면 일광화상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비타민D 결핍증은 늘지 않았다.

김 교수는 “한국인은 백인보다 일광화상을 쉽게 입지 않지만 세계 인종의 피부색을 봤을 때 상당히 밝은 편에 속하기에 여름에는 그늘에서 쉬기, 긴소매ㆍ선글라스 착용,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사용하기 등을 실천해야 일광화상을 유의하게 낮출 수 있다”고 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20분 전에 꼼꼼히 두껍게 바르고, 땀과 물에 씻겨 나가므로 2~3시간마다 덧발라야 한다. 강한 햇빛이 내려 쬐는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장시간 물놀이할 때는 특별히 일광화상에 주의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야 한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