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조 바이든이 美 대통령 되면 남북관계에 안 좋아"

입력
2020.07.03 09:54
구독

단 한미관계 좋다면 "북핵 문제 풀 기회 올 수도"
"文대통령, 볼턴 집요한 방해에도 외교 업적 이뤄"

문정인(왼쪽)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평화포럼 긴급간담회에서 김한정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 대표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정인(왼쪽)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반도평화포럼 긴급간담회에서 김한정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 대표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3일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남북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달리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하고, 북한 비핵화 문제를 서둘러 풀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 특보는 이날 CBS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우선적으로는 (남북관계에) 부정적"이라며 "바이든 후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의사가 없다'고 했고, 실무접촉을 통한 바텀 업(Bottom-Up), 즉 '상향형 방식을 택하겠다, 트럼프 대통령의 하향식 방식을 택하지 않겠다'고 해 (협상에) 어려운 게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바이든 후보를 둘러싸고 있는 참모들이 대부분 오바마 행정부 때 일을 했던 사람들"이라며 "그들은 전략적 인내 정책을 전개했는데, 이를 볼 때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북한 문제를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한미관계가 좋다면 북핵 문제를 잘 풀어갈 기회가 올 수 있다고 예상했다. 문 특보는 "바이든 후보는 동맹을 상당히 중시하는데, 그렇다면 한국 정부의 말을 많이 들을 수도 있다"며 "과거 클린턴 행정부 때 김대중 대통령과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 관계가 상당히 좋았는데, 당시 남북정상회담도 열렸기에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회고록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의 비화를 폭로한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해선 "(볼턴은) 미국 중심의 일방적 패권주의를 옹호하는 사람이라 기록은 객관적일지 모르지만, 평가는 상당히 주관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북한 핵 문제 해결에 있어 볼턴의 아주 집요한 반대 공작에도 싱가포르 정상회담이나 하노이 정상회담의 의제 설정에 우리 정부가 큰 역할을 했다"며 "그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상당히 큰 외교적 업적을 이뤘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도 드러냈다. 문 특보는 "(미국 조야에서) '지금 중국을 다루기도 힘든데 북한까지 적대적으로 나올 때 감당할 수 있겠느냐, 오히려 북한하고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러면 북미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워싱턴에 조금 영향을 미친 것 같다"며 "미 국무부도 '북미 간 대화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한 행보를 봐서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꼭 없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류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