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숲길 걸으며 코로나로 지친 마음 다스려요

입력
2020.06.22 15:29

팔공산, 오어지, 비슬산, 안동댐 등 도내 1199개 노선 조성돼

우리나라 걷기축제 13곳 중 하나인 예천군 삼강주막 일원의 낙동강 쌍절암 생태숲길 풍광. 경북도 제공

우리나라 걷기축제 13곳 중 하나인 예천군 삼강주막 일원의 낙동강 쌍절암 생태숲길 풍광.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지친 일상을 달래는 방법으로 도내 시군 마다 조성한 조용한 숲길걷기를 권장했다.

 산행은 유산소 운동으로 심혈관, 폐기능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줘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는 활력소가 되기 때문이다.

경북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23개 시군에 1,199 노선 4,366㎞의 숲길이 조성돼 있다. 

대구 근교권은 대구경북 상생협력사업으로 조성한 팔공산둘레길(경산 영천 군위 칠곡지역 66㎞)과 전국 100대 명산 비슬산 자락의 풍광을 체험하는 비슬산둘레길(청도군 각북면 오산리 20㎞)이 있다.

경북 남부권은 신라시대 고찰 오어사 주변의 오어지둘레길(포항시 오천읍 항사리 7㎞), 신라 화랑의 수련장소로 국보 제199호인 신선사 마애불상군이 있는 단석산 탐방로(경주시 건천읍 송선리 13㎞)가 있다.

 경북 북부권은 안동호 주변에 나무데크로 산책길을 낸 호반나들이길(안동시 성곡동 안동댐 주변 2㎞),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7년 봄 우리나라 걷기축제 13곳 중 하나인 낙동강 쌍절암 생태숲길(예천군 풍양면 우망리~삼강주막 4㎞)이 유명하다. 산림청이 실시한 2018년 숲길이용자 만족도 전국 1위 숲길인 선유동천나들길(문경 가은 완장, 이강년선생 기념관~월영대 8.4㎞)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이들 숲길에는 조난시 정확하게 자신의 위치를 구조대에 알릴수 있도록 국가지점번호나 등산로 위치표지판이 있어 산행사고시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대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대인접촉기피, 심리적 불안 등 힘든 시기를 보내는 도민들이 산림치유 활동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용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