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성 정체성 혼란한 사람이 군 개혁? 어불성설”

입력
2018.07.31 13:47
수정
2018.07.31 15:36
구독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성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는 자가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원색적으로 맹비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양심적 병역 거부자인 임 소장의 개인 이력을 문제 삼아 군 개혁의 자질이 없다고 지적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성 정체성에 대해서 혼란 겪는 자가 군 개혁을 주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임 소장은)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하고 구속됐던 전력이 있는 자”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성 정체성 혼란 겪는 자가 군을 대표해서, 군 개혁을 이야기하는 시민단체의 수장으로서의 목소리를 (내면) 과연 우리 60만 군이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면서 “문재인 정권은 임 소장과 어떤 관계인지 명확하게 밝히고 군 개혁에 대해서 국민들이 납득하는 상황을 만들어달라”고 주장했다. 임 소장이 속한 군인권센터는 전날 참여정부 당시 기무사가 노무현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의 통화를 감청하고, 수백만명의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에 대한 비판과 함께 기무사를 감싸는 듯한 발언도 이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탄핵 정국에서 군이 대응문건을 작성하는 행위는 국가 안보적 차원에서 합법적 대응"이라며 "기무사가 작성한 실행계획도 합참의 계엄실무편람에 근거해 작성된 문건인 만큼 이를 가지고 내란이니 쿠데타니 하며 정치적 의도에 따라 적폐몰이를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에서 대응문건을 작성했다고 한다”면서 “한국당 원내대표실 명의로 공식 요청된 자료인 만큼 기무사는 당시 생산된 문건을 즉시 제출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임 소장의 성 정체성을 공개회의에서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이름을 달고는 있지만 제대로 된 군 생활 통해서 군의 현주소, 문제점을 자신이 체험하고 겪은 부분을 말하는 것과 다르다”며 “군 인권을 이야기할 때는 그런 목소리도 들어야 하지만 기무사와 군 전반 개혁 전반 얘기하는 것과 결부시키는 건 맞지 않다”고 뜻을 굽히지 않았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임 소장도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맞섰다. 임 소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원내대표의 발언을 겨냥해 “계엄령 문건을 폭로하고 기무사의 광범위한 사찰 행태를 밝힌 군인권센터를 겨냥해 몰지각한 발언을 일삼았다”며 “논리가 부족하니 하등의 상관 없는 내용까지 끌어와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