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문창극, 국민통합에 부적합…철저 검증"

입력
2014.06.10 16:19

"측근 이병기 국정원장 임명, 국정원개혁 없다는 뜻"

새정치민주연합은 10일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이 내정된 데 대해 '극단적 보수 성향'의 인사란 점을 내세워 국민통합에 부적합하다며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총리 후보자에 대해 "복지확대 반대, 햇볕정책에 대한 노골적 적대 등 그간의 언론활동을 반추해보면 극단적 보수성향으로 국민화합, 국민통합이란 시대정신과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또 "4·16 세월호 참사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과연 적합한 인물인가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며 "국민 속에서 소통하고 변화하라는 국민적 요구와는 정 반대로 간 인사"라고 비판했다.

문 후보자가 충북 출신이란 점에 대해서도 "지방선거에서의 충청 참패로 확인된 민심을 총리자리 하나로 만회하려는 임기응변식 인사"라며 "국민을 위한 인사가 아니라 51%만을 추구하는 박근혜 정권을 위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매우 보수적인 논객으로서 행정 경험이 전혀 없다는 점을 어떻게 뛰어넘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 통합은커녕, 보수 논객으로 국민 분열을 일으켜온 사람"이라며 "특히 전직 대통령에게 막말을 해서 사과까지 한 사실을 보더라도 전혀 적합한 인물이라고 볼 수 없다"라고 평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그의 언론인 시절 발언을 보면 과연 소통, 화합에 적절한지, 그의 인식과 태도에 변화가 있었는지 꼼꼼히 살펴볼 일"이라고 말했고,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장고 끝 끔찍한 악수"라며 "오직 대통령에 대한 충성도 하나만 보고 선택한 총리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야당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실망스러운 인사"라고 혹평했다.

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가 박 대통령의 측근임을 지적, "대통령 측근을 임명함으로써 정권 입맛에 맞는 국정원으로 가져가겠다는 것"이라면서 "국정원 개혁은 앞으로도 없다는 뜻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