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펠로시 방한 환영… 평화·안정 기조 당사국들과 소통"

입력
2022.08.03 11:19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직후에 한국을 찾는 데 대해 대통령실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휴가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펠로시 의장 간 만남은 성사되기 어려워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펠로시 의장의 방한 일정이 윤 대통령의 휴가 일정과 겹쳐 별도의 접견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대신 국회를 방문해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날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미국 의전서열 3위인 펠로시 의장은 전날 대만을 방문하는 등 동아시아 순방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이에 중국이 무력행사를 시사하며 미중 갈등과 역내 긴장이 고조된 상황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펠로시 의장이 민감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하는 데 대해 "펠로시 의장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란다"며 "당연히 펠로시 의장의 한국 방문을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한미 양국 국회의장 간의 협의를 통해 많은 성과가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펠로시 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한 역내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기조하에서 역내 관련 당사국들과 제반 현안에 관해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