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그린벨트 해제, 악마의 유혹" 소신

입력
2018.10.05 15:36
수정
2018.10.06 00:08
5면
청와대가 5일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청와대가 5일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조명래(63)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이 지명됐다. 환경단체들로부터 ‘실천적 전문가’라는 평을 받는 그는 정부의 서울 그린벨트 해제 추진에 대해 “악마의 유혹”이라며 질타하는 등 경제논리 중심의 개발 정책에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청와대는 5일 “조 후보자는 환경 관련 시민운동을 해왔고,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으로 근무하며 정책 전문성과 리더십, 조직 관리 능력을 인정 받았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이유를 밝혔다.

조 후보자는 환경단체들로부터 “이론과 실천력을 겸비한 전문가”라는 평을 받는다. 도시계획학을 전공한 학자지만 시민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환경 분야에도 일가견이 높다. 이명박 정부의 ‘친수구역 특별법’에 대한 비판적 분석으로 환경단체들에 이론적 논거를 제시하는 등 4대강 사업 반대에 앞장서기도 했다. 특히 난개발 우려가 있는 정책에 대해서는 진보ㆍ보수 정권을 가리지 않고 소신을 밝혔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몸을 담으면서 ‘균형발전 정책’을 필두로 진행되는 기업도시ㆍ경제자유구역 사업 등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기도 했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그린벨트 해제 움직임에 대해서는 지난달 한국일보 기고문을 통해 “그린벨트를 풀어 주택 공급을 늘리자는 주장이 지지를 얻는 것은 이러한 (신개발주의) 유혹을 반영한다”며 “신개발주의의 유혹은 악마의 유혹과 같다”고 질타했다.

임명이 된다면 조 후보자는 미세먼지 대책, 4대강 보 처리 방안, 흑산공항ㆍ설악산 케이블카 개발 논란 등 산적한 현안을 풀어나가야 한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이날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민감한 문제들이어서 지금은 해결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원론적 말씀만 드리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김은경 장관에 이어 또다시 시민단체 출신 장관이 지명된 것을 두고 전문성 부족 우려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운동가라기보다 전문가로서 활동해 왔고 공공부문 정책 자문은 물론 국책연구원장 경험도 있어 업무를 하는데 장애가 될 것으로 생각지 않는다”고 답했다.

▦1955년 경북 안동 출생 ▦안동고, 단국대 지역개발학 ▦단국대 도시계획ㆍ부동산학부 교수 ▦시민단체 환경정의 공동대표 ▦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