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징역 23년 구형에 누리꾼 “자원외교 수사” 촉구

입력
2020.01.08 17:19

 “해외로 빼돌린 돈 전부 찾아 국고로 환수해야” 

자동차부품업체 다스의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8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동차부품업체 다스의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8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자금 횡령, 삼성 뇌물 수수 등 혐의에 대해 검찰이 2심에서 징역 총 23년, 벌금 320억원 등을 구형했다. 누리꾼들은 자원외교 등 다른 비리 혐의도 수사해야 한다며 전 재산을 국고로 환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8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뇌물 수수 혐의에 대해 징역 17년에 벌금 250억원, 추징금 163억여원을 구형했다. 횡령 등 나머지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6년에 벌금 70억원을 구형했다. 1심보다 뇌물 혐의액이 50억원 이상 불어나면서 구형량도 징역 20년, 벌금 150억원에서 상향 조정됐다.

검찰은 “피고인은 국민에게 부여 받은 권한을 사익추구 수단으로 남용해 헌법 가치를 훼손했다”며 “대통령의 막강한 지위를 활용해 거액의 뇌물을 받고 국가 안보에 쓰여야 할 혈세를 상납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진술과 방대한 물증이 피고인 한 명만 가리킨다. 그런데도 자산의 잘못을 한 순간도 인정하지 않고 오직 남 탓만하며 책임 회피에 몰두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소식이 온라인에 확산되자 누리꾼들은 1시간 만에 수천 개의 댓글을 달면서 분노를 표출했다. “희대의 사기꾼”(모****), “대통령이 아니라 도둑”(주****)이라며 이 전 대통령을 직접 공격하는 내용부터 “4대 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등은 아직 파지도 못했다”(줄****)처럼 추가 수사를 촉구하는 글이 주를 이뤘다.

“부당하게 받은 돈, 자원개발 사기로 빼돌린 돈, 전부 찾아서 회수하라”(행***), “전 재산 국고 환수가 시급하다. 해외에 숨겨놓은 자금을 빨리 찾아야 한다”는 댓글이 뒤를 이었다. 한 누리꾼(화****)은 “감형 절대 없이 형량 채우고 나오게 해야 한다”는 글을 남겼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