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 국장급 29일 서울서 협의

입력
2019.08.28 21:17
수정
2019.08.28 23:47
2면
구독

가나스키 외무성 국장 방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후 첫 대면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왼쪽)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지난 6월 일본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도쿄=교도 연합뉴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왼쪽)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지난 6월 일본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도쿄=교도 연합뉴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기로 한 이후 처음으로 한일 외교 당국 간 협의가 서울에서 열린다. 외교부는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양국간 상호 관심사를 논의한다고 28일 밝혔다.

김 국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일본 측 우려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이번 협의에 대해 “엄중한 국면에서 일선 사령관 같은 양국관계 담당 국장이 만나 앞으로 관리방안에 대해 논쟁하고 지혜도 모아보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과 가나스기 국장은 이달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과 2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를 계기로 만나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 하지만 화이트 리스트 문제와 이번 한일 갈등의 시발인 강제 동원 배상 문제에 대해서는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한국 정부는 대법원 강제 동원 배상 판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6월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이 공동기금을 조성하는 이른바 ‘1+1’안을 일본 측에 제안했다. 이후 이를 토대로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를 제안했으나, 일본은 한국이 국제법 위반 상황을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서왔다. 이낙연 국무종리가 27일 일본이 화이트 리스트 배제 조치를 철회하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 할 수 있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음에도 양국 갈등 해소의 전망이 낙관적이지 만은 않다. 가나스기 국장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만난다.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