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에 황교안까지… 한국당, 정부 ‘적폐몰이’ 강력 규탄

입력
2019.03.19 15:49
수정
2019.03.19 16:33
구독
김기현 전 울산광역시장(가운데)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측근비리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작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은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의 측근비리 수사를 진행했으나,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 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광역시장(가운데)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측근비리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작년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은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의 측근비리 수사를 진행했으나,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과 고 장자연씨 사건, 클럽 버닝썬 경찰 유착 의혹에 대한 철저 수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해 ‘적폐몰이’, ‘경찰의 정치화’ 라고 비난하며 맞불을 놓았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 부당성을 지적하고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핵 위기가 가시화되고 민생이 파탄 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후 첫 일성은 결국 야당 대표 죽이기였다”며 “여론 반전을 위한 적폐몰이에 다시 들어선 것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2013년 김 전 차관 의혹이 불거질 당시 각각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황 대표와 곽상도 한국당 의원을 겨냥한 의도적 지시라는 주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지금 할 일은 민생파탄, 안보파탄을 챙기는 일”이라며 “수사는 검찰과 경찰에 맞기는 게 맞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아들이 KT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방어막을 쳤다. 그는 전날 보궐선거 지원 유세차 통영을 찾은 자리에서 “아들은 당당히 실력으로 들어갔고, 비리는 없다”며 “수사는 아무 때나 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당도 황 대표 엄호에 나섰다. 최교일 당 법률자문위원장은 이날 열린 4ㆍ3 필승 선거대책회의에서 “한국당 지지율과 대표 인기가 올라가면서 정부 여당의 공격이 도를 넘고 있다”며 “대표에 대한 음해에 철저히 대응하고 향후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최근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기현 전 시장 측근비리에 대한 경찰 수사를 ‘공작 수사’, ‘기획 수사’라고 규정하며 배후 규명을 주장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되자마자 경찰이 기다렸다는 듯 압수수색에 나섰다”며 “공권력이 동원된 선거 개입이자 야당 말살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시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 선거에 대한 처벌과 황운하 (당시) 울산청장의 파면을 요구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의 연관성도 명명백백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