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사퇴하라” 접대부 요구 예천군의회에 주민들 분노 폭발

입력
2019.01.09 18:37
수정
2019.01.09 22:34
14면
9일 오후 예천군의회 청사 전면에 농민회원들이 내건 사퇴촉구 현수막이 내걸려 있고, 그 앞에는 사퇴를 촉구하는 1인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예천=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9일 오후 예천군의회 청사 전면에 농민회원들이 내건 사퇴촉구 현수막이 내걸려 있고, 그 앞에는 사퇴를 촉구하는 1인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예천=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9일 오후 예천군의회로 가는 길목에 군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예천=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9일 오후 예천군의회로 가는 길목에 군의원 전원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예천=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박종철 경북 예천군의회 의원이 미국ㆍ캐나다 공무연수 중에 가이드를 무차별 폭행하는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지역 주민의 분노가 폭발했다. 주민들은 의회 항의방문, 사퇴촉구 국민청원, 현수막 게시 등 박 의원을 성토하는 조직적인 행동에 나선데 이어 주민소환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9일 오후 예천군의회 홈페이지 ‘의회의 바란다’ 코너에는 추태 군의원을 성토하는 게시물은 2,000건을 넘었다. 2004년 홈페이지 개설 후 지난해 말까지 전체 게시물(201건)의 10배에 달한다. 게시물 내용도 대부분 의회 비난 글이다. “여기가 주먹(폭행)과 보도(여접대부 나오는 술집 소개 요구)의 성지인가”, “한 주먹 하는군” 등 원색적인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가이드 폭행 당사자인 박 의원은 “말다툼 중 팔꿈치에 부딪쳤다”고 했으나 9일 오후 공개된 무차별 폭행 동영상으로 더 큰 공분을 사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9일 오후 5시 현재까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제안이 130여건에 달했다.

지역 정치권도 나서 박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절차에 동참하겠다고 나섰고, 민주당 경북여성위원회 당원들은 예천군 의회 앞에서 사퇴 촉구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선관위는 “주민소환은 임기 1년이 지나야 가능하다”는 유권 해석을 내 놓았지만, 정치권과 주민들은 관련 법을 개정해서라도 박 의원을 소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형식 군의장은 이날 “윤리위원회를 열어 사건 당사자인 박 의원을 제명하는 등 강력조치하겠다”며 제명 추진 의사를 밝혔다.

군의원 전원의 책임을 추궁하는 움직임도 있다.

예천읍내에 사퇴촉구 현수막을 내건 ‘예천군의원 전원사퇴 추진위원회’ 회원 전병동(72) 씨는 “군민 30여명이 뜻을 모아 11일 오전 예천읍내 중심가에서 군의원 전원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할 것”이라며 “사퇴할 때까지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최한열 예천농민회장 등 10명도 이날 오후 군의회를 방문해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 촉구 플래카드를 청사에 내걸고 군의회의 책임있는 해명을 요구했다.

사태가 확산되자 예천군의회는 9일 홈페이지에 재차 사과문을 내걸고, 여비 6,200여만원 전액을 반납키로 했다.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은 이날 오후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종철 의원 제명 △다른 불미스런 의원도 응분 조치 △연수경비 전액 반납 △사태 마무리 후 의장직 사퇴 등 입장을 밝혔다.

예천경찰서는 해외연수 참가 직원과 군의원 등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마친데 이어 피해자에게 보낸 질의서가 도착한 뒤 박종철 의원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박원식 수사과장은 “미국에 있는 피해자들에게 동영상 자료와 진단서 등을 제출을 요청했고 수사에 협조하고 있다”며 반의사불벌죄인 폭행죄 대신 피해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처벌할 수 있는 상해죄 적용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예천=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