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비핵화 시간 싸움 하지 않겠다”

입력
2018.09.27 04:22
수정
2018.09.27 19:02
1면
구독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은 폼페이오 장관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회동 장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은 폼페이오 장관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회동 장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최종 조율을 위해 다음달 평양을 방문한다. 2차 정상회담의 개최 시기가 11월 중간선거 전과 후로 전망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에 따라 시기와 장소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가진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회동에서 평양을 방문해달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했다고 국무부가 밝혔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번 방북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정상 간에 이뤄진 약속 이행에 관련한 추가 진전을 만들어내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약속 이행에 관련한 추가 진전'에는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가 포함된다고 나워트 대변인은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최근 여러 인터뷰에서 “조만간 방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혀온 점에 비춰 방북 시기는 10월 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 무산됐던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카드가 다시 살아남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와 함께 북미 간 빅딜 논의도 탄력을 받게 됐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에서 리 외무상과 만난 직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회동 사실을 알리면서 “매우 긍정적인 만남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가오는 2차 정상회담과 북한 비핵화를 위한 후속 조치들을 논의했다”며 “할 일이 많지만,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