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떠밀린 미국 백악관, 시리아 난민 수용 확대 시사

입력
2015.09.09 07:40
구독

시리아 난민 수용 확대를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압박이 고조되자, 미국 백악관이 8일 시리아 난민 수용을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시리아 난민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은 어려운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서 다양한 접근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적인 조치에는 요르단과 터키를 비롯해 시리아 주변국 난민캠프에 대한 식량·주택 지원을 확대하고 미국 본토로 난민을 추가 수용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유럽의 동맹·우방들이 심각한 인도주의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미국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지난 3일 미국 허핑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시리아 난민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며 “미국은 갈수록 위태로와지는 난민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더 큰 역할을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은 2011년 시리아 내전이 시작된 이후 1천500명의 난민을 수용했고 내년 중으로 8천 명의 난민을 추가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으나, 국제 인권단체를 중심으로는 미국이 추가로 난민 수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는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 국가(IS) 세력이 난민으로 가장해 미국 본토로 들어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어 추가적인 조치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칼리 피오리나 전 HP CEO나 랜드 폴(켄터키) 상원의원 등 일부 공화당 대선주자들은 시리아 난민을 대거 받아들일 경우 미국 안보상의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며 난민 수용 확대에 반대하고 있다.

신지후기자 hoo@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