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모터사이클 제조사, 가와사키(Kawasaki)가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 라인업 닌자(Ninja)에 새로운 활력을 더하는 모터사이클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닌자 ZX-4RR이 그 주인공이며 가와사키는 브랜드의 고성능 및 스포츠 모터사이클 개발 경험은 물론이고 각종 첨단 기술을 담아내며 ‘작지만 동급 최고의 성능’을 약속한다.
가와사키의 새로운 슈퍼 스포츠, 닌자 ZX-4RR은 어떤 모터사이클일까?
KRT의 감각, 그리고 인체공학의 만남
가와사키의 새로운 닌자는 말 그대로 ‘가와사키의 감각’을 그대로 계승한다. 실제 닌자 ZX-4RR는 전세계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활동 중인 KRT, 즉 가와사키 레이싱을 필두로 내세웠다.
브랜드가 공개한 제원에 따르면 닌자 ZX-4RR는 2m가 안되는 짧은 전장은 물론이고 1.1m 남짓한 전고 등을 갖춰 소형 차체에 그치지만, 그 이면에는 강렬한 ‘감성’을 품고 있어 이목을 집중시킨다.
날렵하게 다듬어진 차체 위에는 가와사키 레이싱 고유의 감각이 도드라지는 녹색과 검은색, 그리고 붉은색 디테일을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RR’의 레터링을 큼직히 새겨 정체성을 강조한다.
또한 가와사키 특유의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물론이고, 스포티한 감성을 자아내는 머플러 팁, 그리고 인체공학적인 시트 포지션 및 실루엣을 통해 보다 쾌적한 조작성을 예고한다.
특히 닌자 ZX-4RR는 고속 주행, 그리고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 보다 안정적인 포지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조작성을 높이고, 나아가 ‘슈퍼스포츠의 가치’와 주행 성능의 매력을 더욱 선명히 드러낸다.
이러한 설계에는 상위 모델이자 강력한 퍼포먼스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끈 닌자 ZX-10RR에서 영감을 얻었다. 가와사키는 이를 통해 ‘닌자의 계보’와 함께 완성도 높은 모터사이클을 제작할 수 있었음을 강조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높은 발전을 이뤄냈다. 두 개의 디스플레이 테마를 갖춘 클러스터를 통해 다채로운 기능과 모터사이클에 관련된 여러 설정을 적극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가와사키가 제공하는 라이드놀로지 더 앱(Rideology the App)을 통해 스마트 폰과의 연동을 통한 보다 상세하고 쾌적한 사용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매력적인 400cc 슈퍼 스포츠
가와사키는 닌자 ZX-4RR의 차체 중심에 400cc 4행정 엔진을 배치했다. DOHC 구조를 갖춘 직렬 4기통 엔진은 12.6:1의 높은 압축 비를 바탕으로 우수한 토크 및 맹렬한 회전 성능을 자랑한다.
실제 닌자 ZX-4RR의 엔진 회전 한계는 15,000RPM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를 통해 ‘쿼터급 이상의 출력’을 약속한다. 여기에 수동 6단 기어 박스가 조합되어 정교하면서도 강렬한 주행을 구현한다.
더불어 가와사키는 엔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몰리브덴 코팅을 더했고, 알루미늄 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이외에도 흡기 및 밸브 역시 새롭게 개발해 ‘닌자 ZX-4RR’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경량 단조 캠축은 물론이고 닌자 ZX-10RR에 적용된 것과 유사한 기술 요소들도 추가되어 더욱 뛰어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다채로운 기능을 품다
닌자 ZX-4RR는 단순히 ‘잘 만들어진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에 지나지 않는다. 잘 만든 것 이상으로 친절한 기능이 자리해 ‘모터사이클 라이프’의 시작을 즐겁게 만든다.
실제 가와사키는 닌자 ZX-4RR에 오를 초심자들을 위한 저출력 모드를 마련했고, 상황에 따라서도 최고 출력을 제한할 수 있는 기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입문자의 부담을 던다.
이외에도 세 가의 모드의 주행 모드 및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그리고 ABS 및 5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브레이크 및 클러치 레버 등이 마련되어 최적화된 ‘사용성’을 구현한다.
한편 닌자 ZX-4RR의 판매가격은 9,699달러(한화 약 1,215만원)으로 책정되었으며 12개월 보증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