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열렸던 이세돌 9단과 커제 9단의 특별대국에 이은 또 다른 '빅 이벤트'가 펼쳐진다.
블록체인 기업 모자이크닷컴은 지난 1일 '2023 모자이크배 세계바둑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자이크닷컴의 전신인 블러드랜드는 2019년 3월 5일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블러드랜드배 이세돌vs커제’ 특별대국을 주최한 바 있다. 해당 대국은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기념활동에 포함됐고, 기념백서에도 국민인증사업으로 등재됐다.
모자이크닷컴은 지난달 10일 모든 네트워크 환경에서 15초 안에 암호자산을 전송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개설하면서 2023년 새로운 메이저 세계대회 창설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구체적인 대회 운영 방식과 시기, 대국 기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모자이크닷컴은 이번 대회를 통해 세계 최초로 스마트컨트랙트 기반의 바둑 중계 플랫폼 대회 중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시청자들은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승부를 예측할 수 있다. 승패를 알아맞힌 유저들에게는 가상화폐가 지급된다.
모자이크배 세계대회 우승자에게는 부상으로 모자이크 플랫폼의 최고 자산 중 하나인 화이트칼라(모자이크 메인넷의 메타버스 세계 구현 시 모든 구성 품에 사용되는 기본색)가 제공된다. 이번 대회는 한국기원이 주최·주관하고, 바둑TV와 K바둑이 중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