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앞으로가 더 중요… 국민의 뜻 받들어야"

입력
2022.03.10 11:45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대선 결과는 국민의힘에도 엄한 질책인 셈"
"분열과 갈등 아닌 통합과 미래로 가야"
"당선인과 힘 모아 '더 좋은 대한민국' 만들겠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단일화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분열과 갈등이 아닌 통합과 미래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역대 최소 득표차의 승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국민통합의 길을 만들자는 제안이다.

안 대표는 이날 새벽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서 "먼저 윤 후보의 당선을 축하드린다"며 "아울러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단일화라는 제 결단에 동의해주신 지지자 여러분께도 죄송함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신 이재명 후보께도 위로의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오늘 선거결과는 국민들께서 야당에게 정권교체를 허락해주셨지만, 동시에 엄한 질책과 엄중한 문제의식을 함께 던져주셨다"고 적었다. 높은 정권 교체 여론에 비해 미미한 득표수 차를 감안하면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모든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며 "분열과 갈등이 아닌 통합과 미래로 가야 한다. 공정과 상식의 나라를 만들고 이 나라를 반듯하게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따르는 정부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이 나라를 과거가 아닌 미래로 나아가게 해야 한다. 유능하고 깨끗한 정부를 만들어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의 뜻에 보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윤석열 당선인과 힘을 모아 공정과 상식의 대한민국, 그리고 미래와 국민통합으로 가는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