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박지원 게이트? 윤석열 검찰의 하수인 된 국민의힘의 꼼수"

입력
2021.09.13 13:00
"강도 잡으니 신고 왜 했냐고 호들갑 떠는 야당"
"손준성, 본인 아니면 당당히 휴대폰 냈을 것"
"민주당 경선서 분 '추풍'…결선 투표 가게 노력"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3일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이번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 공모 주장에 대해 "강도를 잡으니 신고를 누가 했느냐고 호들갑 떠는 건 공당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게 장난도 아니고 가십거리를 갖고 문제를 덮으려고 하는 건 정말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꼼수"라며 이같이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번 사건이 국기문란에 해당된다며, 다른 의혹으로 이를 덮으려는 국민의힘이 검찰의 하수인을 자처하는 꼴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국기문란 사건에 정당도 하수인이 돼 검찰의 하명에 충성을 다한 상황이고 대단히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에 대해선 "공권력을 갖고 선거에 개입해선 안 되는 검찰발 조용한 쿠데타 음모"라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박지원 원장님은 지난해 7월에 임명받았고 이 사건은 지난해 4월 초에 고발 사주가 있었다"며 "그러니 국정원장발 게이트다, 공작이다 하는 건 시점상 말이 안 맞는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손준성에게 왜 그렇게 집착했나 이제 이해"

추 전 장관은 고발 사주 연루 의혹을 받은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침묵하는 것과 관련해 "저는 (손 검사가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냈기 때문에 지금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본인이 아니면 당연히 당당하게 휴대폰을 제출하거나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권에서 손 검사가 추 전 장관의 사람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그렇게 말하면 스스로 좀 창피할 것 같다"며 "윤석열 본인이 장관 부하가 아니라고 했는데 갑자기 손준성이 내 부하라고 하느냐"고 반문했다.

추 전 장관은 이어 "(윤 전 총장이) 손준성이란 사람의 역할과 또는 왜 그 자리에 집착했는지, 그 사람을 계속 붙잡으려고 하나 참 이상하다고 생각했다"며 "의문이 풀린 게 (지난해) 11월에 판사 사찰 문건이 감찰 결과 드러나 '아 이 문건으로 이런 나쁜 짓을 했기 때문에 그랬구나' 싶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무력화시키려는 야당, 빨리 수사 협조를"

추 전 장관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이번 의혹에 대한 수사권이 없다는 국민의힘의 주장에 대해 "이준석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은 고위공직자 범죄가 아니다'란 논리를 펴는 것 같다"며 "공무원의 직무에 대한 형법상, 그중에 선거방해죄가 있다. 일반인의 선거법 위반보다 훨씬 무겁게 처벌하니 공수처가 당연히 수사권을 갖고 있는 범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지금 여러 논리로 공수처를 무력화시키는 건 잘못된 일"이라며 "빨리 야당도 수사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추 전 장관은 이번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씨에 대해선 "저는 모르는 사람이고 알 수도 없는 위치에 있다"며 "저랑은 한참 나이 차이도 나서 '아 그런 친구가 있구나'(생각했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전날 민주당 대선 경선 1차 슈퍼위크 결과 누적 득표율 11.35%로 3위를 차지한 데 대해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의) 양자구도가 깨지고 삼자구도로 재편됐다, 2위 추격의 발판도 마련했다는 평가를 해 주신다"며 "(결선 투표로) 가도록 노력할 테니 추미애의 진가를 알아보고 빨리 결집해주시면 재미있는 판이 되지 않을까. '추풍(추미애 바람)'이 분다는 느낌이 왔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