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용 연료전지시스템의 설계와 시공 선두기업인 엘케이에너지(대표 김종임)가 에너지 효율이 높고 관리가 편리한 ‘고온취득 및 경제성 판단 운전 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연료전지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유일한 신재생에너지원으로서 종합효율 85% 이상의 고효율에다 화력발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45%나 감소시킨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엘케이에너지가 개발한 연료전지시스템은 발전효율은 유지시키면서 발생 온수의 온도를 50~54℃(기존 42℃) 높여 온수의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경제성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하는 자동제어 시스템을 구축해 기존 연료전지 제품 대비 평균 20~24% 정도 발전 이익률을 향상시켰다.
여기에다 연료전지의 소모품 교환주기를 관리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관리가 편리하고 제품의 성능 유지 및 내구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시스템은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2019년 7월부터 2021년 3월까지 1년 6개월간 3회의 관련시험을 통해 제품의 유효성을 검증받았다. 휴양레저, 스포츠, 대규모 주거단지 시설 등 전기 및 온수가 많이 소비되는 시설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엘케이에너지의 연료전지시스템은 탄소배출을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 소비구조로 전환을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