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래 글에서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영문 약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원본에 가장 가까운 문화유산을 감상하는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많은 전인건 대구간송미술관장은 대체불가토큰(_______)와/과 메타버스 등에 관심이 많다. 그는 "30장면으로 된 신윤복의 혜원전신첩의 (_______ )을/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4억 화소 초정밀 촬영 등 현존 최고 기술력으로 기록하는 작업이 수반된다"고 말했다. 또 훈민정음 해례본의 (_______) 판매도 전 관장이 주도한 바 있다. (8월 24일 자 17면)
2. 다음 국제기사에서 괄호 속에 들어갈 적절한 명칭은?
'비밀 메신저로' 불리는 (_________)을/를 창업한 러시아 기업인 파벨 두로프 최고경영자가 24일 프랑스에서 체포됐다. 모바일 메신저 (_________)이/가 각종 범죄에 악용되고 있는 것을 사실상 방치해 온 혐의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략) 포브스는 그의 자산이 155억 달러(약 20조5,600억원)에 달한다고 집계했다. (8월 26일 자 12면)
3. 아래의 경제 관련 기사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을 a-b-c 순서대로 바르게 쓴 것은?
25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국가채무와 가계빚은 3,042조 원으로 지난해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약 ( a )%에 달했다. 항목별로 보면 ( b )가 1,146조 원에 육박했고, 2분기 ( c )도 1,896조 원에 달했다. (8월 26일 자 1면)
4. 미국 대선에 대한 아래 칼럼 내용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인물은?
지난주 시카고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마지막 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머리 위로 풍선과 색종이가 쏟아졌다. (중략) 하원의장을 두 번이나 지냈으며, 바이든 대통령보다 세 살이나 많은 ( 가 )였다. (중략) 그는 또 하원에서 12년간 그와 호흡을 맞췄던 ( 나 ) 지사를 해리스의 러닝메이트로 만들어냈다. (8월 28일 자 25면 <뉴스에 안 나오는 美 대선 이야기>)
5. 다음 글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종(種) 이름을 a-b-c 순서대로 입력한 것은?
( a )의 유전체는 약 30억 개의 염기쌍(30Gb)이지만 ( b )은/는 150억 개, ( c )는 무려 270억 개의 염기쌍으로 이뤄져 있다. 식물의 유전체가 커진 이유는 광합성과 더불어 환경 스트레스 극복에 필요한 체내 활동이 동물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8월 23일 자 27면 <생명과 공존>)
6. 아래 글의 취지에 맞는, 괄호 속 용어는?
전기차·배터리 업계에서는 영국의 (_____________)이 회자되고 있다. 1865년 영국 정부가 증기기관 자동차의 등장에 대한 비판 여론에 부랴부랴 만든 법으로 시대착오적이며 반시장적 규제 사례로 자주 거론된다. 이 법에 따르면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는 사람과 말 등이 놀라지 않도록 붉은 깃발을 든 사람이 자동차 60야드(55m) 앞에서 먼저 달려야 했다. (8월 27일 자 16면)
*1회 정답 및 당첨자: 1-②, 2-③, 3-④, 4-①, 5-③, 6-'zero billion(제로 빌리언) 달러 시장' / 오*화, 이*한, 이*칠 독자님
※정답을 적어 opinionhk@hankookilbo.com으로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세 분에게 한국일보 70년 사사(社史) ‘한국일보 70년의 기록’을 보내드립니다.
▦2회 퀴즈 마감 : 9월 2일(월) 오후 6시
▦내용 : △퀴즈 정답 △연락처(휴대폰) △사사 받으실 주소
*2회 정답은 다음 회차(9월 5일)에 발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