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업계가 신학기 특수를 누리기 위해 여러 기획전을 마련하고 있다. 3월 신학기를 앞두고 전년도 12월부터 2월 사이는 책상, 침대 등 아이방 가구 판매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는 시기다.
14일 가구업계에 따르면, 책상 등 아이방 가구 1년 매출의 절반가량은 새 학년을 앞둔 시기에 발생한다. 가구업계에선 1, 2월을 놓치면 같은 해 아이방 가구 판매는 쉽지 않다고 판단할 정도다. 3월 개학을 앞두고 있거나 특히 자녀가 곧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기존에 놀이방 수준에 그쳤던 아이방에 학습을 위한 책상을 갖추고 침대 등 가구도 함께 구비하는 소비 경향이 뚜렷한 것이다.
실제 한샘의 경우 2023년 아이방 가구 매출 중 47%가 1월부터 3월에 몰려 있었다. 한샘 관계자는 "계약 이후 배송과 설치까지 최소 4일 이상 걸리고 설치 날짜를 더 늦게 잡는 고객들도 많아 실제 아이방 가구 판매는 1, 2월에 몰린다"고 설명했다.
가구 회사들은 신학기 기획전도 이때 집중적으로 마련한다. 한샘은 3월 3일까지 '2024 신학기 아이방 기획전'을 진행한다. 책상, 의자, 침대 등 여러 상품을 함께 사면 최대 2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500명에게 책상 1만 원 할인 쿠폰도 증정한다. 한샘은 다른 고객들이 어떤 아이방 가구를 선택했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주간 판매량 1~10위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신세계까사는 이달 말까지 신학기 아이방 가구를 패키지로 구매하면 사은품을 증정한다. 까사미아 학생가구 시리즈 '뉴아빌' '노엘' '노아'의 책상, 침대 등을 함께 구매하면 최대 12만 원 상당의 신세계상품권을 증정한다. 뉴아빌 시리즈의 책상·책장 패키지를 사면 모니터 받침대도 받을 수 있다.
신세계까사 관계자는 "새해, 새 출발을 시작하는 고객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꼭 필요한 가구를 풍성한 혜택과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올해도 감각적 디자인과 프리미엄 소재로 점차 높아지는 고객의 안목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신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이스침대도 신학기 시즌을 맞아 29일까지 침대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기획전을 열고 있다. 일곱 가지 1인용 자녀 침대 베스트셀러 제품을 구매하면 금액대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 2, 3만 원권을 준다. 자녀와 부모가 함께 누울 수 있는 2인용 베스트셀러 침대를 살 땐 차렵이불을 제공할 예정이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새 학기를 맞아 자녀용 침대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을 위해 실용성과 사용감이 모두 뛰어난 제품을 중심으로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에이스침대가 숙면을 통해 고객들의 자녀들이 달라진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돕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