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고성능 브랜드 ‘M’에 힘을 더하는 SAV, 그리고 SAC 모델인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의 최신 사양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은 기존의 두 차량이 과시하는 ‘매력’을 그대로 유지한다. 그리고 그 위에는 BMW 최신의 디자인 기조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최신의 기술 요소, 그리고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진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더해 완성도를 높였인 것이 특징이다.
과연 새롭게 다듬어진, 그리고 여전히 강력한 성능으로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SAV와 SAC인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은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대담하게 그려진 고성능 SAV, 그리고 SAC
새롭게 다듬어진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은 말 그대로 대담하고 강렬한 모습으로 모든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중량급 SAV, SAC로 개발된 만큼 기본적인 체격은 대담해 그 자체로도 도로 위에서 시선을 집중시키기 충분하다.
차량의 외형은 최신의 BMW 디자인 기조,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 디테일을 살필 수 있다. 실제 큼직하게 그려진 키그니 그릴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최신의 디자인 기조를 반영한 바디킷이 더해져 깔끔함과 강렬함을 동시에 잡아낸다.
측면에서는 두 차량의 성격이 선명히 드러난다. X5 M 컴페티션은 견고함이 돋보이는 차체, 그리고 큼직한 창문을 통해 실내 공간의 여유를 드러내는 모습이다. 더불어 고성능 모델의 걸맞은 화려한 휠, 고성능 타이어 등이 자리해 후술할 ‘강력한 성능’을 기대하게 만든다.
SAC 모델인 X6 M 컴페티션은 보닛부터 루프 라인, 그리고 트렁크 리드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쿠페 실루엣이 시각적인 매력을 더한다. 참고로 브루클린 그레이 메탈릭, 아일 오브 맨 그린 메탈릭, 프로즌 퓨어 그레이 메탈릭 등 새로운 외장 컬러도 더해진다.
후면 역시 SAV 모델과 SAC 차이를 드러낸다. X5 M 컴페티션의 경우 X의 실루엣을 강조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더하고,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 및 리어 디퓨저를 통해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이어 X6 M 컴페티션의 경우에는 BMW 쿠페 디자인에 적용되는 날렵한 스타일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더해졌다. 이와 함께 고성능모델의 역동성을 강조하듯 테일게이트 끝에 립 스포일러를 더해 SAC 모델의 시각적인 매력, 그리고 공기역학의 이점을 구현했다.
최신의 기술을 담다
완전한 세대 교체를 이뤄낸 건 아니지만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은 실내 공간에서 이전과 다른, 새로운 변화 요소를 더해 감각적인 만족감을 더한다.
실제 넉넉하고 여유롭게 다듬어진 대시보드 및 센터페시아, 센터 터널 등의 구성은 그대로이며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더하는 M 고유의 여러 디자인 요소 및 부품들과 함께 카본파이버 소재의 적극적인 활용이 시선을 끈다.
참고로 고급스러운 연출과 독특한 감각을 선사하는 파인라인 블랙 또는 실버 애쉬 루트 오픈 포어 우드 등이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어 차량의 특별함에 힘을 더한다.
고급스럽고, 고성능 모델에 걸맞에 구성된 공간에는 ‘최신 기술의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더한다. 특히 시각적인 매력을 더하는 커브드 디스플레이 패널과 화려한 그래픽 연출을 과시하는 OS8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14.9인치 크기의 디지털 클러스터는 보다 다채로운 차량 정보를 손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으며 12.3인치 크기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패널은 OS8 특유의 다채로운 기능과 다채로운 설정을 뒷받침한다.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 모두 넉넉한 체격을 갖고 있는 만큼 실내 공간에서의 여유 역시 충분하다. 실제 1열과 2열 공간 모두 만족스러운 공간, 그리고 고급스러운 시트가 자리한다. 더불어 적재 공간 역시 충분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한다.
더욱 견고하게 구성된 새로운 심장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기 전의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 역시 충분히 강력하고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는 매력적인 파워 유닛,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요소들이 자리했다.
그러나 BMW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전동화 기술을 소폭 더해 두 차량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 올렸다. 실제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의 보닛 아래에는 M 모델 최초로 48V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더해졌다.
V8 4.4L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의 성능은 625마력과 81.58kg.m로 기존의 것과 큰 차이가 없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출력 전개 시의 민첩성, 그리고 보다 매끄럽고 직접적인 출력의 전달 등을 통해 주행 성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했다.
두 차량 모두 8단 자동 변속기와 BMW M을 위해 개발된 M xDrive(AWD)를 조합해 보다 우수한 운동 성능을 구현한다. 실제 X5 M 컴페티션은 정지 상태에서 단 3.8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X6 M 컴페티션은 3.6초를 소요한다.
두 차량 모두 최고 속도는 250km/h로 전자 제어를 받지만 차량이 가진 성능을 한층 활용할 수 있는 ‘M 드라이버 패키지’가 적용될 때에는 290km/h까지 상향되어 ‘고성능 드라이빙’의 매력을 보다 명확히 드러낸다.
참고로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에 적용된 M xDrive는 기술적으로는 기존의 M5 등에 적용된 것과 같고, 여러 구동 모드를 마련해 선택권을 더한다. 다만 M5와 달라 ‘후륜구동 모드’는 따로 마련되지 않아 ‘차량의 성격’을 선명히 드러낸다.
여기에 BMW가 새롭게 개발한 기술(near-Actuator wheel slip limitation)을 통해 트랙션 컨트롤의 판단, 그리고 개입 속도를 더욱 빠르게 구현해 강력하며 거대한 두 차량이 ‘예상하지 못한 움직임’에 빠졌을 때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했다.
X5 M 컴페티션과 X6 M 컴페티션은 공개와 함께 미국과 유럽 시장 등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두 차량의 판매가격은 X5 M 컴페티션이 12만 3,295달러(한화 약 1억 6,100만원)부턱 시작하며 X6 M 컴페티션은 12만 8,195달러(한화 약 1억 6,715만원)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