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모터스포츠 활동을 담당하고 고성능 차량 디비전으로 활약 중인 ‘M’은 올해 창립 50주년의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특별한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M은 강력한 성능과 M의 디자인을 강조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XM SUV 차량을 선보이며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다. 그리고 최근, M은 과거를 돌아보며 역사를 되새기는 특별한 차량, 3.0 CSL를 공개했다.
과거의 감성, 그리고 현재의 기술을 품은 BMW 3.0 CSL은 어떤 차량일까?
과거를 현재로 가져오다
BMW는 2015년 이탈리에서 공개한 3.0 CSL 오마주(Hommage) 컨셉을 통해 ‘브랜드 역사에 있어 3.0 CSL가 가진 의미’ 그리고 브랜드의 열정 등을 과시했다. 그리고 이러한 결실이 이번의 3.0 CSL로 이어졌다.
그래서 그럴까? 컨셉 모델과 현재의 3.0 CSL는 ‘아키텍처’를 공유하지 않았지만 외령적인 구성, 그리고 시각적인 연출 등에 있어서는 오리지널 3.0 CSL 및 3.0 CSL 오마주 컨셉과 유사한 모습이다.
고성능 스포츠 쿠페, M4를 기반으로 개발된 3.0 CSL은 모던한 디자인에 1970년대 차량을 연상시키는 복고풍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프론트에는 더욱 독특한 기드니 그릴이 적용됐으며, 그 아래에는 두 개의 원형 흡기구가 적용됐다.
M4 GT3의 디자인에서 가져온 LED 헤드라이트의 노란색 시그니처는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그 외에 독특한 스타일로 다듬어진 호프마이스터 킥을 적용한 필러 디자인을 통해 전통적인 CSL과 통일성을 강조한다.
이외에도 작은 크기지만 기능적인 루프 스포일러를 더하고, 기존 3.0 CSL와 같은 리어 윙 스포일러 등을 더했다. 참고로 전륜과 후륜에는 20인치 및 21인치 휠과 강력한 퍼포먼스를 대응하는 미쉐린 타이어가 장착됐다.
BMW M4의 감성으로 피어나다
3.0 CSL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것이 아닌 M4 쿠페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실내 공간은 M4 쿠페와 유사한 모습이다.
실제 기본적인 대시보드의 형태, 그리고 계기판과 스티어링 휠 등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은 M4 쿠페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다만 디테일한 부분에서 3.0 CSL만의 특별함을 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더했다.
디지털 클러스터의 그래픽 연출과 전용의 디스플레이 테마, 그리고 흰색의 기어 노브 등을 더해 클래식한 레이스카의 ‘현대적인 재해석’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더불어 대시보드에는 한정 생산의 의미를 새겼다.
게다가 최신의 M4 쿠페, 그리고 M3 세단이 그랬던 것처럼 더욱 드라마틱한 디자인을 품고 카본파이버 소재의 스포츠 버킷 시트를 적용해 차량의 무게를 덜어낼 뿐 아니라 드라이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552마력을 과시하다
BMW, 그리고 M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성능 차량의 계보를 잇는 만큼 3.0 CSL는 더욱 강력한 파워트레인, 그리고 우수한 운동 성능을 자랑한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3.0 CSL의 보닛 아래에는 차량의 기반이 되는 M4 쿠페의 최고 사양이라 할 수 있는 M4 CSL와 동일한 파워유닛이 자리한다. 직렬 6기통 3.0L M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통해 최고 출력 552마력, 그리고 56.1kg.m에 이르는 풍부한 토크를 자랑한다.
강력한 파워 유닛은 보다 직관적인 주행, 그리고 즐거운 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6단 수동 변속기 그리고 액티브 M 리어 디퍼렌셜을 거쳐 후륜으로 전달된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단 3.5초 만에 시속 100km에 이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강력한 성능을 과시할 수 있도록 티타늄 제 전용의 배기 시스템을 더하고, 각종 부품을 경량 소재로 대체해 더욱 민첩하고 강렬한 주행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차량의 움직임을 구현함에 있어서는 M의 노하우를 집약했다.
전륜에는 이중 조인트 스프링 스트럿을 적용해 보다 민첩하고 견고한 움직임을 구현하고 후륜에는 매끄럽고, 능숙한 대응을 위한 5-링크 타입을 적용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최적의 반응을 약속하는 어댑티브 M 서스펜션 시스템이 더해졌다.
이외에도 강력한 성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카본-세라믹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특히 디스크 사이즈를 각각 400mm와 380mm로 채택해 시선을 집중시키고 전륜에는 6 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를 더해 보다 강력한 제동을 구현했다.
BMW은 3.0 CSL를 전세계 단 50대만 한정 생산, 판매할 예정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3.0 CSL의 판매 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으나 기반이 되는 M4 CSL의 판매 가격인 12만 8,820파운드(한화 약 2억 813만원)를 크게 상회해 20만파운드(한화 약 3억 2.314만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