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원할 때마다 화면을 구부렸다 펴는 벤더블(Bendable) 게이밍 TV를 선보인다. 빠르게 성장 중인 게이밍 T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게임에 최적화한 여러 기능을 담았다.
LG전자는 오는 2~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벤더블 게이밍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플렉스'를 공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안에 글로벌 주요 시장에 차례로 내놓을 예정이다.
플렉스는 시청 환경에 맞춰 42인치(화면 대각선 약 106㎝)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가변형 TV다. 액정표시장치(LCD)와는 달리 화면 뒤쪽에서 빛을 쏴주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쉽게 구부리거나 휘는 올레드 패널의 특성을 도드라지게 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총 스무 단계로 화면이 휘는 정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일반 콘텐츠를 볼 때는 평평한 화면으로 화면 전체를 한눈에 보고, 게임할 때처럼 몰입감이 중요한 환경에서는 원하는 만큼 곡률을 조절해 커브드 화면으로 바꿀 수 있다. 게이머의 시청 자세에 맞춰 화면 위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체 공학 설계를 적용했다. 신제품은 화면을 위아래로 최대 15도까지 기울이는 틸트(Tilt)와 최대 14cm 안에서 화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게이밍 특화 인터페이스나 콘솔 게임기, 컴퓨터(PC) 및 주변 기기와 연결도 훨씬 잘 된다. 내장 마이크가 들어 있어 헤드셋 없이도 함께 플레이하는 게이머들과 대화가 가능하다. 게임별 특성에 맞춰 화질과 음향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LG전자는 IFA2022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이 새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관람객들은 플렉스 20여 대와 48인치 올레드 TV를 통해 과거 레트로 게임부터 최신 콘솔 게임, 영화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전체 TV 시장이 가라앉은 상황에서 게이밍 시장은 '나홀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지난해보다 약 474만3,000대 줄어든 2억879만4,000대 규모로 예상된다. 반면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 규모는 2018년 약 18억4,000만 달러(약 2조4,700억 원)에서 지난해 약 62억5,000만 달러(약 8조4,000억 원)로 연평균 35%씩 커지고 있다.
백선필 LG전자 TV CX(고객경험)담당 상무는 "오직 올레드만이 가능한 혁신 폼팩터와 압도적 화질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혁신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