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교정 장치 끼면 질기고 끈적거리는 음식 피해야

입력
2022.08.08 17:30
20면
[알기 쉬운 식품ㆍ의료제품 이야기] 고용석 식품의약품안전처 구강소화기기과장

삐뚤삐뚤한 치아로 인해 고민이라면 치아 교정을 한 번쯤 생각해 봤을 것이다. 고르지 못한 치아는 미관상뿐만 아니라 씹는 행위, 발음 등 기능상 문제도 발생하게 할 수 있다. 치아를 교정할 때는 치아 이동을 도와주는 다양한 교정 장치를 사용한다. 치아를 교정할 때 어떤 제품이 사용되는지 한번 알아보자.

치과 교정 장치는 고정식과 가철식이 있다. 고정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아에 교정용 브라켓을 부착하고 금속선으로 브라켓을 묶어주는 방식이다. 치아 교정을 돕기 위해 환자가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고무 고리를 끼우기도 한다.

기존에는 금속 소재의 교정 장치가 대부분이었지만, 치아 색깔과 비슷한 세라믹, 고분자 등 다양한 소재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가철식은 환자가 직접 뺐다 끼웠다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투명 교정 장치로 알려진 마우스피스 형태의 제품이 많이 사용된다. 제작된 교정 장치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며 치아 교정을 도와주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치아 모형 제작 과정 없이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환자 맞춤형 치과 교정 장치도 출시되고 있다.

고정식과 가철식 외에 위턱ㆍ아래턱 교정이 필요할 때는 안면부 등에 사용하는 추가 교정 장치(구외 교정 장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치아를 교정할 때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 우선 치아 교정은 반드시 치과의사 진료 후에 환자 개인별로 교정법을 선택·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치아 교정을 하는 어른이나 어린이 모두 교정 장치의 사용법,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관리해야 한다.

교정 장치를 사용하고 있을 때는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해당 음식이 교정 장치를 손상·변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정 장치는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는 구조이므로 칫솔질을 꼼꼼히 해야 하며,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오히려 잇몸 건강을 해치거나 치아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다.

만일 금속, 플라스틱 등의 소재로 인해 알레르기ㆍ발진 등 과민 반응이 나타나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과 교정 장치의 올바른 사용ㆍ관리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아 교정 효과를 거두기를 바란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