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새로운 감각으로 매력을 더하는 컴팩트 SUV – 폭스바겐 뉴 티록

입력
2022.07.03 08:22

폭스바겐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투입하고 있는 컴팩트 SUV, 티록(T-Roc)을 새롭게 다듬었다.

‘뉴 티록’은 더욱 세련되고 깔끔히 다듬어진 외형으로 컴팩트 SUV의 개성을 더욱 선명히 드러냈을 뿐 아니라 폭스바겐의 새로운 디자인 기조, 그리고 미래 디자인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는 모습이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매력적인 컴팩트 SUV, 뉴 티록은 과연 어떤 차량일까?

개성 넘치는 외모로 이목을 끌다

뉴 티록은 더욱 개성 넘치는 외모로 ‘컴팩트 SUV’의 매력을 한층 높인다. 티록 고유의 깔끔히 다듬어진 전면 디자인은 더욱 세련된 색상의 대비, 개성 넘치는 디테일 등이 곳곳에 더해져 더욱 선명한 매력을 선사한다.

특히 LED 헤드라이트와 선명한 대비를 이루는 독특한 바디킷이 더욱 세련된 인상을 제시한다. 특히 새로운 바디킷은 기존의 티록과 확실한 차이를 드러내 시선을 집중시킬 뿐 아니라, 세련된 감성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측면에서는 투톤의 차체가 세련된 매력을 한층 강조하고, 17~19인치 크기의 다채로운 알로이 휠이 마련되어 세련된 SUV의 감성을 고스란히 드러내 시장에서의 폭스바겐, 그리고 티록의 경쟁력을 한층 높인다.

또한 후면 디자인 역시 상당한 차이를 제시한다. 새로운 바디킷이 더해지며 기존의 티록과 선명한 차이를 제시하면서도 말 그대로 깔끔한 직선 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폭스바겐 고유의 명료함을 그대로 드러낸다.

한편 새롭게 디자인된 R-라인은 티록 R의 감각을 고스란히 반영했다. 더욱 스포티한 감각의 바디킷과 새로운 디자인의 휠 등이 더해져 컴팩트 SUV의 스포티한 감각을 한층 강조하는 모습이다.

사용성을 개선한 뉴 티록의 공간

외형의 변화가 상당한 뉴 티록은 실내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을 선사한다.

대시보드의 기본적인 구성은 평평한 구조로 폭스바겐의 ‘명료함’을 그대로 이어가는 모습이지만 각종 소재 및 연출이 새롭게 개선되어 더욱 우수한 감성, 공간 가치를 선사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인다.

특히 센터페시아 중앙 부분에 자리했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팝업 타입으로 변형, 대시보드 상단으로 옮겼으며, 에어 밴트를 새롭게 조절했다. 더불어 센터페시아, 센터 터널 역시 새롭게 다듬어 세련된 감성을 강조한다.

이외에도 실내 공간에는 스티치 및 소재 개선을 통해 작은 체격의 SUV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고 마감 품질 역시 한층 개선하여 차량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대폭 끌어 올렸다.

또한 폭스바겐 측에서는 실내 공간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네 개의 패키지를 마련했고 패키지에 따라 고급스러운 소재를 더해 차량 가치를 높였다. 또한 R-라인은 티록 R이 제시했던 다채로운 액세서리, 추가적인 변화 등을 더해 더욱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뉴 티록은 작은 차체지만 다섯 명의 탑승자를 위한 공간을 마련했고, 적재 공간은 445L를 확보했다. 깔끔한 패키징을 바탕으로 2열 시트를 모두 접었을 때에는 1,290L까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다채로운 상황에 능숙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더욱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뉴 티록의 보닛 아래에는 다섯 종의 파워트레인 마련되어 다채로운 선택권을 제시한다.

먼저 가솔린 사양으로는 110마력을 내는 1.0L TSI 엔진이 엔트리 사양으로 마련되었고 각각 150마력과 190마력을 내는 1.5L, 2.0L TSI 엔진이 더해져 작은 차체로도 즐거운 드라이빙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190마력의 2.0L TSI는 AWD 시스템인 4모션이 더해져 더욱 견실한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전체적인 파워트레인의 소소한 개선을 통해 주행 전반의 만족감, 효율성을 한층 개선했다.

디젤 사양으로는 115마력과 150마력을 내는 2.0L TDI 엔진이 자리한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더불어 150마력의 2.0L TDI는 4모션을 더해 다채로운 상황에 보다 능숙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다채로운 매력의 컴팩트 SUV

폭스바겐은 뉴 티록을 위해 최신의 기술 및 다채로운 안전, 편의사양을 더해 만족감을 높였다.

실제 3세대 MIB 시스템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누릴 수 있는 것 외에도 다채로운 음성인식, 그리고 커넥티비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의 개인화에서도 더욱 힘을 더한다.

또한 IQ.드라이브로 명명된 다채로운 주행 편의 및 안전 사양이 마련되었는데 차선 유지 기능은 물론이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그리고 평행 주차 등을 보다 쾌적하게 지원하는 파크 어시스트 등이 더해져 만족감을 높인다.

한편 폭스바겐 티록은 글로벌 시장 데뷔 이후 100만 대 판매의 기록을 달성했으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매력을 선사할 수 있도록 꾸준한 개선을 이어갈 예정이다.

모클 김하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