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또 "매우 유감"... 북한 4차 미사일 발사에도 '수위 조절'

입력
2022.01.17 16:28
1차 발사 "우려", 2·3차 발사엔 "강한 유감"
문 대통령 "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해야"
미사일 발사 규탄·도발 규정은 안 해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북한이 올해 들어 네 번째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중심으로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거나 도발로 규정하지는 않았다.

중동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서 실장으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상황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출국하면서 서 실장을 수행단에서 제외하고 “북한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잘 대처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냈다. NSC를 마친 뒤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안보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며 “북한이 올해 네 차례나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 그 배경과 파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지난 5일 북한의 올해 첫 탄도미사일 발사에 "우려"를 표명했고, 지난 11일 2차 발사 때는 "강한 유감"이라고 했다. 14일 3차 발사에는 "재차 강한 유감"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번에도 "매우 유감"이라며 수위를 조절했다. 북한을 자극해 남북 대결 구도로 넘어가지 않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청와대는 오히려 남북 대화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는 “NSC 상임위원들은 한반도 상황이 더 이상 경색되지 않고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화를 조속히 시작하는 것이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를 위해 북한을 비롯한 유관국들과의 관련 노력을 배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지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