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아내 처신 미흡했다면 송구한 마음 갖는 게 맞다... 사과 적절"

입력
2021.12.15 16:37
김건희씨 사과 의향에 공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5일 “국민 전체가 봤을 때 대선후보 부인으로서 과거 처신이 미흡했다면 국민 기대에 맞춰 저희들이 송구한 마음을 갖는 게 맞다”고 밝혔다.

배우자 김건희씨가 과거 수원여대 겸임교수 임용 과정에서 허위 경력을 써냈다는 의혹에 대해, 김씨가 사과 의사를 밝히자 윤 후보도 공감한 것이다. 김씨는 이날 서울 서초구 코바나컨텐츠 사무실 앞에서 연합뉴스에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취재진이 ‘부인이 사과할 의향을 밝힌 것과 관련한 입장’을 묻자 “대선후보의 부인이 아무리 결혼 전 사인 신분에서 처리한 일들이라 해도, 국민이 높은 기준을 가지고 바라봤을 때 미흡하게 처신한 게 있다면 국민께 송구한 마음을 갖겠다고 한 것 같은데, 그런 태도는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찌됐든 본인 입장에서 할 말이 아무리 많다 해도, 여권의 공세가 기획 공세고 부당하게 느껴진다 해도 국민 눈높이와 기대에서 봤을 때 조금이라도 미흡한 게 있다면 송구한 마음을 갖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사과가 적절해 보인다”고도 했다.

김현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