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독주 막을 '反이재명 연대'는 현실화할 수 있을까

입력
2021.09.06 08:30
N면
①2, 3위 후보 단일화 ②호남 표심 변수

초반부터 ‘이재명 대세론’으로 흐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판세를 흔들 변수로는 ①후보 단일화 ②호남 표심 등이 꼽힌다. 2위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역전극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선 다른 주자들과 손을 잡고 '반(反)이재명' 연대를 결성하거나, 민주당의 '텃밭' 호남에서의 압도적인 지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연 두 변수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①‘反이재명’ 단일화, 성사될까?

먼저 단일화가 성사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그리 크지 않다는 평가가 많다. 단일화 효과를 거두려면 2위와 3위 간 합종연횡으로 1위와 실질적인 ‘2강 구도'를 형성해야 한다. 그러나 5일 세종·충북 경선에서 1위 이재명 경기지사의 득표율은 54.54%였다. 2위 이 전 대표(29.72%)와 3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7.09%)의 득표율 합계(36.81%)보다도 20%포인트 가까운 격차가 났다. 전날 대전·충남 경선에서도 이 지사의 득표율(54.81%)은 2위 이 전 대표(27.41%)와 3위 정세균 전 국무총리(7.84%) 득표율 합계치(35.25%)를 크게 앞섰다. 이 지사의 득표율이 50% 안팎을 이어간다면 단일화의 실익이 없다는 의미다.

설령 이 지사의 독주가 주춤해지며 단일화 공간이 생겨도 문제는 남는다.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 측이 단일화를 거론할 때마다 불쾌한 감정을 내비쳐왔다. 당의 한 중진의원은 "당대표, 국회의장, 국무총리까지 지낸 정 전 총리가 자신을 희생하며 단일화에 나서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도 최근 "이 전 대표가 당대표 시절 검찰 개혁을 미온적으로 추진했다"며 연일 공세를 펴고 있다는 점에서 두 후보가 손을 맞잡기는 어려워 보인다.

②호남 ‘대역전극’ 가능할까?

또 다른 변수는 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오는 25, 26일)의 선택이다. 민주당 권리당원의 약 30%가 몰려 있는 호남은 수도권 민심에도 영향을 준다. 전남 영광 출신인 이 전 대표 측이 호남에서 대역전극을 노리는 이유다. 이 전 대표는 전남에서 4선 의원은 물론 전남지사를 역임했다.

관건은 출신지보다 본선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호남의 전략적 투표 성향이다. 이 지사가 충청 이후 대구·경북, 강원 등에서도 대세론을 이어간다면, '본선에서 이길 후보'를 밀어주는 성향이 강한 호남이 이 지사를 전략적으로 선택할 공산이 크다. 여권 관계자는 "이 전 대표가 호남 경선 이전인 12일 1차 선거인단 투표(슈퍼위크)에서 이 지사와의 격차를 의미 있는 수준까지 좁히지 못한다면 역전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 '호남 지지율'은 박빙 양상이다. 지난달 30, 31일 광주MBC·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조사에 따르면, 광주 거주 민주당 지지층에서 이 지사는 43.7%로 이 전 대표(33.8%)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반면 이들이 같은 기간 전남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전남 거주 민주당 지지층 내 이 지사는 40.0%, 이 전 대표는 39.4%로 별 차이가 없었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박준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