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06년 3월 사회공헌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푸드뱅크 식품 기부는 물론 저소득층 대상 장학사업, 긴급재난 구호,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근간은 임직원봉사단, 주부봉사단, 대학생봉사단으로 구성된 청정원봉사단이다. 임직원봉사단은 전사적으로 79개 청정원 자원봉사팀을 구성하고, 전국 80개 시설에서 평일 근무시간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청정원 주부봉사단은 전국 19개 팀 총 280명이 활동하고 있다. 현재까지 1,150회에 달하는 시설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푸드뱅크 사업 또한 활발하다. 식품업계에서는 처음으로 1998년부터 어려운 이웃과 음식을 나누는 푸드뱅크 사업에 적극 참여해 현재까지 누적 450억원 이상의 제품을 기탁했다.
저소득 가정을 위한 대상㈜의 대표적인 활동은 연말마다 개최되는 사랑의 선물세트 제작 행사와 청정원 바자회, 봄 김장 나눔 행사 등이 있다. 또 ‘청정원 숲체험캠프’, ‘휴가 전 헌혈먼저 캠페인’ 등 1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 대상㈜은 사랑의 급여우수리모금, 만원기부릴레이, 개인 포상금 기부 등 다양한 모금활동에 회사에서 모인 금액만큼 추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