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국민의힘, 플랫폼 한다면서 떡고물 먹을 생각만…"

입력
2021.04.12 14:00
"당 대표 출마? 아직 생각한 적은 없어"
"전당대회 후 국민의당과 통합 논의해야"

4·7 재·보궐선거 이후 정치권에서는 여야 모두 당내 쇄신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에서 탈락했던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우리가 플랫폼 한다고 하면서 떡고물 먹을 생각만 자꾸 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인물 중심으로 가기보다 우리 당 스스로 변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나 전 의원은 12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번 선거는 여당이 일으킨 선거이기 때문에 명분상 우리가 이길 선거였다"면서도 "우리가 스스로 이겼다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는 만큼 우리 당이 자강하고 쇄신하는 두 가지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옛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경우도 그랬고, 이번 서울시장 선거 경선 과정에서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높은 지지율로 후보로 나서겠다고 하니 안 대표 쪽으로 달려가는 등 우리가 늘 밖에 인물이 있으면 인물 따라 우르르 가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야권 대통합을 해야 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데리고 와야 하고, 다 맞는 이야기인데, 우리가 스스로 변하고 쇄신하는 게 먼저"라면서 "당이 매력적이고 우리 당이 국민에게 공감을 잘하면 누구나 다 오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합당보다 전당대회 먼저 해야"

이에 따라 나 전 의원은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민의힘 당권 경쟁에 대해 "중진이냐 초선이냐, 하는 논의보다 누가 헌신적으로 뚝심 있게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당내에서 미래 인재를 키운다는 점에서 초선의 도전도 의미 있게 보고 중진의 경험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도 당 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본인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금 쉬고 싶은 생각이 더 많다"며 "아직 생각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선거 전 약속됐던 국민의당과 합당 논의에 대해서는 선(先) 전당대회·후(後) 통합론에 힘을 실었다. 그는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국민의당 통합을) 조금 있다가 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며 "그러면 이를 존중하는 게 맞지 않겠는가"라고 설명했다.

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퇴임 이후 복당 가능성이 높아진 홍준표 무소속 의원에 대해서는 "홍 의원 복당을 두려워할 이유는 없고 모든 것이 시기의 문제"라고 했다. 그는 다만 "지금은 전당대회 등 이런 일이 먼저 논의돼야 한다"며 "지금 당장 복당, 이것은 아니지 않을까 본다"라고 덧붙였다.

김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