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향한 친환경 제품 만든 소상공인, 소담스퀘어와 함께 온라인 시장 진출

입력
2024.08.29 14:00

편집자주

소담스퀘어는 전국 각지 거점에 구축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공간이다. 한국일보가 운영하는 ‘소담스퀘어 상암’ 역시 그 중 하나로, 소상공인에게 촬영 스튜디오, 영상 편집실, 교육장 등 인프라 시설을 무료로 제공함은 물론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 매체 광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일보는 소담스퀘어가 품은 소상공인을 소개하는 ‘소상공인 매출 활로, 디지털에서 찾다’ 기획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꾸지뽕차로 건강을 전하는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지세븐, 온라인 마케팅 성과

'진도황금 꾸지뽕차'라는 음료를 제조하는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지세븐. 가족이 암으로 고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이에게 건강한 음식을 전달하겠다'는 마음으로 최우석 대표가 2019년 창립한 회사다. 판로 확대를 위해 오픈몰 등에 입점해 판매하고 있었지만, 적극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전개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의 '해외 판로 진출' 교육에 지원했고, 브랜드 홍보 효과는 물론 제품 신뢰도 제고, 나아가 약간의 매출 성장등의 다양한 성과를 얻었다.

최 대표는 "(일정에 바쁜 소상공인 특성 상) 매번 교육에 참석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교육이 온라인으로 병행돼 무사히 수료할 수 있었다"며 "아직 시기상조라 여겼던 해외 쇼핑몰 진출에 성공하며 희망을 얻게됐다"고 말했다.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지세븐의 대표 상품인 '진도황금 꾸지뽕차'는 보배의 섬, 전남 진도에서 임산물 굴취 및 채취 허가를 받아 채취한 50년 이상의 꾸지뽕나무만을 사용해 제조한 음료다. 의약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기에 남녀노소 부담없이 음용할 수 있으며, 화학첨가물을 일절 혼합하지 않고 1일 1,000박스를 한정 생산해 정성을 담아 제조하고 있다고 최 대표는 밝혔다. 특히 최 대표는 올해 2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을 오픈해 127% 성과를 달성하고, 주 소비자인 50대 여성을 넘어 20~30대 여성까지 고객층을 확장하는 등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건 샴푸바로 두피 건강 지키는 스포츠하니, 라방 성공

비건 뷰티제품을 생산, 유통하는 스포츠하니의 김정민 대표. 비건네이처(VEGANNATURE) 브랜드를 전개, 비건라이프 스타일을 대중에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며 온라인 시장 진출 없이 매출을 확대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김 대표는 판로 확대와 매출 개선 그리고 브랜드 신뢰도 확보를 위해 소담스퀘어 상암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응모하게 됐다.

이에 지원받게 된 라이브커머스 제작을 두고, 김 대표는 "쇼호스트가 방송하며 고객 반응을 즉각 접할 수 있었고, 제3자의 설명을 들으며 제품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쇼호스트 및 채널의 전문성은 다소 아쉽지만, 홍보 측면에서도 라이브 방송 콘텐츠가 필요한 요소라고 여겨진다"고 사업 참여 소감을 밝혔다.

스포츠하니의 대표 상품, 비건네이처 비건 샴푸바는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인증을 받은 친환경 고체 샴푸바다. 약산성 두피케어 제품인 비건 샴푸바는 실리콘 오일, 설페이트 등 두피 유해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고, 알러지 프리 향료를 사용하는 등 두피를 자극할 수 있는 성분을 배제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업체 관계자는 말했다. 특히 천연 BHA 성분과 살리실산, 탄닌 성분이 두피를 진정하는 효과를 주고, 시나믹 알데하이드 성분은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업체 관계자는 강조했다.

에이원인더스트리, 아토피 발생 최소화한 베베버블 저자극 세탁세제 주목

아토피에 시달린 아빠가, 피부가 약한 딸을 위해 3년간 연구 개발한 유아용 저자극 세탁세제, 베베버블. 에이원인더스트리(대표 이석중)는 '건강한 가족과 환경을 위한 정직한 제품 생산'이라는 철학으로 친환경적이며 인체에 자극이 적은 세제를 직접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관내인 경기 포천시 신생아와 산모들에게 직접 만든 제품을 출산 선물세트로 제공하는 등 ESG 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는 이석중 대표의 고민은 새로운 시장 개척에 있었다. 이 대표가 소담스퀘어 상암의 다양한 판로개척 및 홍보 지원사업에 지원한 이유다. 이 대표는 "당장의 가시적인 변화는 없지만, 지원 사업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시도를 하며 추후 진행할 다른 마케팅과의 연계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번 지원사업 수혜 소감을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대표제품인 베베버블 디오리진 세탁세제에 대해 '친수성이 높으며 피부자극이 적은 원료를 배합해 우수한 세정력과 헹굼성을 모두 잡은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옷에 남는 잔류 세제를 최소화해 아토피의 발생 원인 자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했으며, 자체 기술력으로 등록한 4건의 특허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측정 가능한 최고 수치인 '생분해도 99% 초과'를 기록함은 물론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및 독일 더마테스트사에서 실시한 피부 저자극 시험에서 'Excellently' 등급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에이원인더스트리는 한국일보가 주관하고 한국환경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이 후원하는 '2024 녹색·에너지 대상' 친환경 부문에 선정된 바 있다.

제이앤트리, 편백수 탈취제 이커머스 시장 진출로 홍보효과 UP

100% 국내산 편백나무를 원재료로 탈취제를 만드는 제이앤트리(대표 정기영)는 고객에게 편백수의 건강하고 안락한 향기와 마음을 전하고자 2023년 창업했다. 신생 소상공인 업체인 제이앤트리는 시장진입이 비교적 쉬운 온라인 시장에 적극 진출하는 것을 골자로 사업 전략을 수립했다. 이제 창업 2년차에 접어든 제이앤트리는 제품 홍보 및 마케팅을 무료로 지원하는 '소담스퀘어 상암' 및 여러 기관의 다양한 사업을 적극 활용, 다소 부족했던 마케팅 역량을 보충하고 있다.

정 대표는 "(판판대로, 소담스퀘어 상암 등 지원사업 참여 후) 방문객이 전무했던 온라인몰이 활발해지며 전년 대비 매출이 약 200% 올랐으며, 네이버쇼핑 라이브 등 라이브커머스 지원 후 제품 브랜드 인지도 역시 상승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특히 "인플루언서 교육 등을 통해 SNS 홍보를 직접 하게 되며 네이버쇼핑에서도 높은 검색순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지원사업 참여 소감을 밝혔다.

제이앤트리의 대표제품인 스나이퍼편백수는 스프레이에 UV LED 라이트를 결합한 신개념 탈취제로, 오염된 장소의 오물과 악취, 냄새를 눈으로 보고 탈취해 그 효과를 배가한 제품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관계자는 특히 천연 피톤치드 탈취제인 편백수와 편백오일만을 사용해 냄새의 근본 원인을 해결해주는 탈취제로, 실내공간은 물론 가구, 생활용품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탈취함은 물론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탈취하는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