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스에스엘(대표 박찬림)은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 인공지능(AI)에 대한 실질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진행하는 AI 데이터 품질관리 전문기업이다.
2020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Smart-AQ’라는 자체 툴킷을 개발해 30여 곳 이상의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1,000만 건 이상의 데이터 검증을 수행해왔다.
Smart-AQ는 AI를 활용하기 위한 가공된 데이터 등 비정형데이터를 검증하는 툴킷으로 오류를 99%이상 잡아낼 수 있으며, 정형데이터인 원천 데이터에 대한 검증도 실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에스에스엘은 산학연의 공통적인 의견을 취합해 툴킷의 프로세스 내용이 반영된 표준을 작년에 제정했는데, 이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자율주행 분야 품질 프로세스 검증지침을 제정한 국내 유일한 표준화 프로세스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에스에스엘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과제로 한국어 지식그래프 및 다중이벤트 데이터 구축을 진행하는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제는 초거대 AI의 일환으로 구축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부사업으로 한국어를 사용해 ChatGPT의 형태로 답을 도출하거나 형태를 갖춘 문장을 생성하는 생성형 AI 구축이 목표다.
박찬림 대표는 “초거대 AI를 구축 시 문단, 문장, 단어 간의 연결고리를 짓는 관계(relation)를 맺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며, “공공성을 갖춰 제대로 구축하면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품질 제고와 신뢰성 높은 데이터 제공으로 글로벌 데이터 품질관리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