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위원회, 전현희 권익위원장 문책 않기로... '유병호 사무처' 결과 뒤집어

입력
2023.06.02 17:30
감사위원회, 권익위에 기관경고 주기로 의결 
"장관급에 출퇴근 시간 문제 삼는 건 부적절" 
전 위원장 "무혐의 결정한 감사위원에 경의"


지난 10개월간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의 근태 부실 등을 들여다본 감사원이 전 위원장 개인에게는 책임을 묻지 않기로 했다. 다만, 일부 부당한 행정 처리는 문제 삼아 권익위에는 기관 주의를 주기로 했다. 전 위원장의 비위 혐의가 상당하다는 감사원 사무처의 보고에 대해 감사위원들이 제동을 건 것이다. 지난 1일 열린 감사위원회에서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감사위원 간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2일 감사원 등에 따르면, 감사원 최고 의결기구인 감사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 위원장 관련 감사 결과를 전날 최종 심의·의결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8월부터 전 위원장과 권익위에 대한 감사를 벌여왔다. 감사 대상은 △전 위원장의 근태 부실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 관련 유권해석 부당 개입 △갑질 직원에 대한 징계 감경 요청 탄원서 작성의 정당성 △감사원 감사 방해 의혹 등이다. 전 위원장은 이를 두고 "의도를 가진 정치 감사"라며 반발해 왔다. 그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20년 6월 권익위원장에 임명됐으며 임기를 한 달 남겨 놓고 있다.

유병호 사무총장, 감사위원들과 '논쟁'

감사위원 6명은 감사원 사무처가 올린 감사 결과를 두고 토론해 일부 사안은 받아들이지 않고 수정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처는 애초 전 위원장의 근태 등 개인 문제를 문책하는 차원에서 기관 주의를 줘야 한다는 의견을 올렸다. 하지만 감사위원 다수는 "장관급 기관장을 출퇴근 장소와 시간 등을 문제 삼아 문책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유 총장은 감사위원들과 논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이르면 다음 주 최종 보고서를 공개할 방침이다.

전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개인 의혹에 대한 감사원 사무국의 감사 결과를 두고 사실상 무혐의 결정을 한 6인의 감사위원들의 정의로운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다만, 전 위원장과 권익위는 감사원의 감사 최종 결과를 아직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유대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