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포르쉐가 선보인 극한의 오픈 톱 718 –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입력
2023.05.20 21:39

스포츠카 브랜드의 아이콘, 포르쉐가 브랜드의 역량을 집약한 초고성능 오픈 톱 스포츠카 ‘718 스파이더 RS(718 Spyder RS)’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718 스파이더 RS은 이전에 데뷔한 718 스파이더를 기반으로 한다. 718 스파이더를 더욱 대담하고 강렬하게 다듬으며 포르쉐 브랜드의 기술력, 그리고 모터스포츠의 노하우를 집약해 일상은 물론 트랙 위에서도 거침 없는 움직임을 예고한다.

과연 새롭게 다듬어진, 그리고 더욱 대담하게 구성된 포르쉐의 고성능 오픈 톱 스포츠카 ‘718 스파이더 RS’은 어떤 차량일까?

718 스파이더 위에 내려앉은 RS의 감성

포르쉐의 새로운 오픈 톱 스포츠카, 718 스파이더 RS은 앞서 데뷔했던 포르쉐의 고성능 오픈 톱 모델인 718 스파이더, 그리고 모터스포츠 경험을 적극적으로 담아낸 쿠페 모델인 718 GT4 RS를 하나로 조화시킨 차량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718 스파이더 RS의 프론트 엔드 및 기본적인 형태 등은 718 GT4 RS와 상당 부분 동일한 모습이다. 여기에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해 무게를 덜어냈고, 넓은 에어 밴트로 ‘공기역학’을 개선했다.

여기에 수동식 오픈 톱 시스템이 자리한다. 컴팩트한 구성을 갖춘 소프트 톱은 선 세일(Sun Sail)과 웨더 디플렉터(Weather Deflector)로 구성됐고, 손쉬운 분리, 그리고 보다 용이한 수납이 가능해 ‘사용성’을 더한다.

특히 선 세일은 단독으로 ‘비미니 탑 (Bimini top)’처럼 활용해 운전자와 조수석에 들어오는 강렬한 햇빛을 차단할 수 있으며, 웨더 디플렉터는 사이드 윈도우가 닫혀 있을 때 우천으로부터 내부를 완벽히 보호할 수 있다.

차체 후면에는 트랙 위에서의 민첩함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요소들이 자리한다. 거대한 리어 윙 스포일러는 물론이고 전용의 배기 시스템 등 여러 요소들이 새롭게 더해져 ‘드라이빙의 기대감’을 더한다.

드라이빙에 집중한 공간

718 스파이더 RS의 실내 공간은 기존 718의 구성을 유지하면서도 경량, 그리고 강렬한 스타일링 요소들을 더해 ‘특별한 감성’을 자아낸다.

포르쉐 고유의 수평적인 대시보드, 그리고 직관적이고 아날로그 요소들을 반영한 공간이 드라이빙의 기대감을 더한다. 여기에 붉은색 디테일, 경량화를 고려한 스트랩을 적용한 도어 패널 등 각종 요소들이 ‘RS’의 이름을 강조한다.

여기에 기본 사양의 풀 버킷 시트는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되어 특별함을 자아내고 검은색 가주의 시트 커버, 그리고 타공 패턴의 레이스 텍스 시트 센터 등이 특별한 감성을 자아낸다.

참고로 이러한 시트 센터는 아틱 그레이(Arctic Grey) 또는 카민 레드(Carmine Red)가 적용돼 보다 선명한 감성을 자아낸다. 한편 고성능 모델인 만큼 조된다. 또한 헤드레스트에는 ‘스파이더 RS(Spyder RS)’를 새겼다.

500마력을 자랑하는 718 스파이더 RS

718 스파이더 RS의 핵심은 단연 ‘모터스포츠의 경험’을 담아낸 강력한 파워 유닛에 있다.

오픈 탑 미드 엔진 스포츠카 최초로 911 GT3의 자연 흡기 6기통 박서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500마력과 45.9kg.m의 토크를 자랑한다. 특히 파워 유닛은 고회전 설계 기반으로 할 뿐 아니라 경량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했다.

여기에 보다 민첩한 움직임을 보장하는 7단 PDK, 후륜구동 레이아웃이 조합되어 주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이러한 구성을 바탕으로 718 스파이더 RS는 정지상태에서 단 3.4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다.

이러한 수치는 기존의 718 스파이더 대비 0.5초가 빠른 기록이다. 더불어 200km/h까지 가속하는데 10.9초를 요구하며, 최고 속도는 308km/h에 이르며 ‘강력한 파워 유닛’의 도입을 보다 선명히 드러낸다.

이외에도 스포츠 튜닝을 적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차체는 30mm 낮아졌다. 또한,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장착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을 더해 주행 가치를 더한다.

더불어 보다 적극적인 조율이 가능 지상고, 캠버, 트랙, 안티 롤 바는 모두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기본 사양을 오픈 톱 모델의 성향을 감안, 718 GT4 RS 보다 조금 더 부드럽게 다듬어 고유한 성격을 강조했다.

포르쉐의 안드레아스 프레우닝거(Andreas Preuninger) 부사장은 718 스파이더 RS에 대해 “718 스파이더 RS는 오픈 탑 차량이 선사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린 강렬한 스포츠카”라고 설명했다.

한편 718 스파이더 RS의 판매가격은 15만 5,575 유로부터 시작한다.

모클 김학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