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붕괴 우려… 강원도 "전공의 육성수당 마련"

입력
2023.03.31 15:30
4개 대학병원·7개과 전공의 대상
추가경정예산 통해 지원금 마련
소아중환자 전담 전문의도 지원

전국 곳곳에서 의료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가 의료진 확보를 위한 수당을 마련해 관심을 모은다.

강원도는 31일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도내 주요 병원의 내과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비뇨의학과 △응급의학과 전공의를 지원하는 수당(매월 100만 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매년 전공의 지원 미달 사태가 반복돼 의료 공백이 현실화하자 내놓은 대책이다.

지원 대상은 강원대병원과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강릉아산병원의 해당진료과목 전공의 40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지원할 예산은 강원도가 30%, 춘천·원주·강릉시가 70%를 부담한다.

앞서 지난해 말 강원도와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전북도에서도 인원부족에 시달리는 소아청소년과와 산부인과 등 전공의에게 육성 수당을 마련했다. 강원도는 "우수 의료인력의 지역정착을 위한 지원을 위한 수당을 마련한 것"이라며 "경비 보조가 가능한 의료법 제83조를 근거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또 저출산 고령화로 진료기반 붕괴가 우려되는 소아중환자 전문의를 지원하는 예산도 마련했다.

올해부터 3년간 강원도와 강원대병원, 춘천시와 홍천·화천·양구·인제군 등 영서지역 지자체가 함께 1억 2,150만 원을 마련, 강원대 어린이병원 소아중환자 전담 전문의 인건비를 지원하려는 것이다.

박은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