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사무총장에 이철규, 부총장 박성민·배현진… 친윤계 전면 포진

입력
2023.03.13 09:41
'연포탕' 인선도... 대선서 유승민 도운 강대식, 지명직 최고위원
나경원 전대 출마 도왔던 김민수 전 혁신위원 대변인단 합류

국민의힘 사무총장에 재선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이 선임됐다. 이 신임 사무총장은 친윤석열계 핵심으로 친윤계 모임 ‘국민공감’ 총괄간사를 맡고 있다. 전략기획부총장과 조직부총장에도 국민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초선 박성민(울산 중구)·배현진(서울 송파을) 의원이 각각 임명되는 등 친윤계가 주요 당직 대부분을 꿰찼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최고위원들과 협의를 거쳐 이 같은 인선안을 확정했다.

당 조직과 예산을 관리하며 2024년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과 관련한 실무를 책임질 사무처에는 이 신임 사무총장을 비롯해 친윤계가 전면에 포진했다.

대변인단은 김 대표가 원내대표 등을 거치며 손발을 맞췄던 이들이 포진했다. 수석대변인으로는 초선의 강민국(경남 진주을)·유상범(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이 각각 발탁됐다. 대변인에는 원외인사가 중용됐다. 김기현 당대표 후보 캠프에 몸담았던 윤희석 전 서울 강동갑 당협위원장, 김예령 전 대선 선대위 대변인이 이름을 올렸다. 신설되는 당대표실 상황실장에는 전대 캠프 실무를 총괄했던 김용환 보좌관이 내정됐다. 김 대표를 보좌하며 원내외, 대통령실과 당의 가교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김기현 대표가 강조해 온 ‘연포탕(연대·포용·탕평)’ 기조도 인선에 일부 반영됐다. 우선 지명직 최고위원으로는 지난 대선 경선에서 유승민 후보 대외협력본부장을 지낸 초선의 강대식(대구 동을) 의원이 지명됐다. 나경원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도왔던 김민수 전 경기 성남 분당을 당협위원장은 대변인으로 발탁됐다.

정책위의장 등의 인선은 미뤄졌다.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3선의 박대출(경남 진주갑) 의원이 거론되는 가운데 신임 원내대표와 호흡이 중요한 만큼 시간을 두고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싱크탱크로 총선 전략을 마련하는 핵심 역할을 하는 여의도연구원장엔 친윤계 초선 박수영(부산 남구갑)이 유력하다. 최고위원에 도전했던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은 홍보본부장으로 거론된다.


이동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