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행선과 고아인

입력
2023.02.22 16:00
26면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드라마 ‘일타 스캔들’과 ‘대행사’가 지난 주말 나란히 시청률 13%대를 기록하며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둘 다 여성이 주인공인데, 극 중 삶은 전혀 다른 모습이다. 달달한 러브 라인을 응원할지, 통쾌한 복수에 박수를 보낼지는 물론 시청자의 몫이다. 다만 두 드라마 모두 공식처럼 뻔해 보이는, 과거의 전형적인 여성 캐릭터를 들이미는 것 같아 썩 달갑지만은 않다.

□ 남행선은 국가대표 핸드볼 선수를 포기하고 국가대표 반찬가게를 열었다. ‘손맛’이 좋아 핸드볼만큼이나 요리도 잘한다. 드라마를 잠시만 봐도 행선이 처한 상황과 성격이 쉽사리 짐작된다. 가족을 위해 헌신했던 여느 드라마 속 주인공들처럼 밝고 착하고 억척스럽다. 때론 엉뚱한 매력도 발산한다. 그래야 돈 많고 인기도 많은 일타 강사 최치열의 마음을 얻는다는 스토리가 완성된다. 스캔들을 터뜨리는 데 이어 신변에 위협을 가하는 인물까지 나타났으니 행선을 신데렐라, 치열을 왕자로 바꿔도 별 무리 없어 보인다.

□ 고아인은 광고대행사 VC그룹의 첫 여성 임원 타이틀을 꿰찼다. 유리천장을 깬 듯 보이지만, 아인을 발탁한 건 회장 딸을 낙하산으로 임원 자리에 앉히려는 회사의 전략이다. 왕자 따윈 필요 없을뿐더러 윗사람에게도 광고주에게도 할 말 하는 사이다 캐릭터라 속이 시원해지다가도, 늘 무표정에 차가운 말투로 일밖에 모르고 성과 압박에 약으로 버티는 모습은 여성이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아직도 저 정도는 돼야 한다는 얘긴가 싶다. 회장 딸과 손잡고 위기를 넘는 전개가 극적이긴 한데, 굳이 남녀 대결로 그린 구도는 아쉽다.

□ 최근 연극이나 뮤지컬에서 확대되고 있는 파격 시도가 그래서 더 눈길을 끈다. 극 중 남성 캐릭터를 여성 배우가, 여성 캐릭터를 남성 배우가 연기하는 이른바 ‘젠더 프리’ 캐스팅이다. 여자 살리에리(모차르트의 라이벌)나 여자 데미안은 낯설지만, 뻔하지 않은 입체적인 인물을 기대하게 만든다. 배우 한 명이 성별과 무관하게 여러 인물을 바꿔가면서 연기하는 ‘캐릭터 프리’ 캐스팅도 의미 있다.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대중문화 전반으로 더 확산되길 바란다.

임소형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