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마포을에 자객? 안철수, 니가 와라"

입력
2023.02.21 09:57
안철수 후보, 친명계 정청래 의원 겨냥
"국회에 있으면 안 될 사람... 마포을에 자객공천"
정청래 "尹에 찍소리도 못하는 쫄보, 아무 말 대잔치 말라"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후보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해 "자객공천을 하겠다"고 밝히자 정 의원이 "자신 있으면 '니가 와라. 안철수'"라고 발끈했다.

두 사람의 신경전은 20일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2차 방송토론회'에서 비롯됐다. 안 후보가 주도권 토론에서 "정청래 의원 같은 분을 포함해서 친명계 의원 중 다음 국회에 있으면 안 될 사람들이 보인다"며 "그래서 자객공천을 하겠다"고 직격했다.

이는 안 후보가 19일 '당원권 강화와 공천 시스템'을 주제로 한 정책 비전 발표회에서 "수도권 지역 개혁 대상 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 15~20곳을 선정하고, 이곳에 경쟁력 있는 인사를 조기 공천해 당의 지원 역량을 집중시키겠다"고 한 말의 연장선이다. 자신을 대표로 뽑아준다면 총선 승리는 물론이고 야당의 간판 의원마저 압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그러자 안 후보의 발언을 접한 정 의원은 20일 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안철수씨에 한마디 하겠다"며 "굳이 누구를 보내지 말고 자신 있으면 마포(을)로 '니가 와라. 안철수'"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니가 와라'는 영화 '친구'에서 장동건이 한 명대사인 '니가 가라 하와이'를 패러디한 것이다. 이어 "내가 상대해 다음 22대 국회에서 안철수씨를 완전 철수하게 해드리겠다"며 "자신 없으면 조용히 계시든가"라고 응수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에겐 찍소리도 못하는 쫄보께서 어쭙잖게 무슨 자객을 운운하느냐"며 "용기 있으면 말로만 허풍 떨지 말고 마포(을)로 오라, 그럴 용기가 없으면 다음부터는 아무 말 대잔치 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철수씨, 아무 말 안 하면 아무 일 없을 거다. 그런데 말입니다. 손가락은 안녕하십니까?"라는 말도 남겼다. 이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지난 8일 안 후보를 향해 날린 경고성 발언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과 지난해 2월 22일 20대 대선 울산 유세 때 안 후보가 "윤석열 찍으면 1년 뒤 손가락을 자르고 싶을 것"이라고 한 말을 이용해 안 후보를 저격한 것으로 보인다.

박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