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시데이터(주)(대표 엄항섭)는 세계 최대 수준인 350억 건의 조선·해운, 광물공급망, 해상물류정보, 제품별 수출입정보, 국제제재관련 인물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세계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전 세계 선박 성능 및 온실가스 배출 분석 및 온실가스 기반 선박 가치 평가 플랫폼을 비롯해 국내 최초 인공지능기반 용접 품질 평가시스템, 국내 최초 국제 제재 및 해외 인물 배경조사 빅데이터시스템 개발하는 등 독보적인 산업별 공급망·기업 분석 전문 기술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올시데이터의 선박 성능평가 빅데이터 플랫폼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지원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주관하는 해양빅데이터 사업지원하에 개발된 플랫폼으로 객관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박의 매매, 투자, 경쟁사 분석 등은 물론 선박의 성능 및 오염물질 배출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전 세계 유일의 데이터 서비스다.
특히, 올시데이터의 AI 용접 품질 평가시스템의 경우 용접 데이터 20만 장에 달하는 실제 용접부의 비파괴 필름 데이터와 용접표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용접의 결함 여부를 신속·정확하게 선별할 수 있어 혁신성과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엄항섭 대표는 “EU 공급망 실사 지침에 따른 기업 간의 공급망 투명성 분석 등 데이터 서비스 분야 확장 및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데이터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