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지방선거 참패 원인은 이재명·송영길 공천"

입력
2022.07.04 18:37
무연고 공천에 호남 등 전통 지지층 투표 안해
'박지현 쇄신안' 계파싸움 만든 지도부도 원인

6·1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최대 원인이 이재명 의원과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무연고 공천'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통적 지지층인 호남과 40대 등이 투표장에 나가지 않은 이유로 인물난 등이 꼽혔다. 대선 패배 후 박지현 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발표한 쇄신안을 '내부 총질'이라고 폄훼하는 등 지도부 내 갈등상황도 주요한 패인으로 분석됐다.

잘못된 공천으로 집토끼도 놓쳐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4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최대 원인으로 '이재명·송영길 등 공천 정당성 미흡'(23.2%)을 꼽은 이들이 가장 많았다. 민주당은 성남시장·경기지사를 역임한 이 의원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인천에서 5선한 송 전 대표를 서울시장으로 공천하면서 당내에서도 논란이 컸다.

지방선거에서 전통 지지층인 호남에서 투표율이 낮았던 이유도 공천과 맞물려 있다. 광주·호남 유권자가 투표하지 않은 이유로 '지지할 인물이 없어'(45.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투표장에 가지 않은 민주당 지지자의 선거 불참 사유 또한 '인물난'(56.4%)이 가장 많았다. 민주당의 잘못된 공천으로 비(非)지지층인 '산토끼'는커녕 전통 지지층인 '집토끼'마저 놓치게 한 요인이었던 셈이다.

'박지현 쇄신안' 계파싸움으로 비친 것도 영향

민주연구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쇄신 부재 △민심·당심 괴리 △전략 실종을 지방선거 패배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①대선 패배 이후에도 반성과 혁신이 실종됐고 ②원칙과 기준이 불분명한 공천이 이뤄졌으며 ③소수 강성 지지층에 포위돼 민심과 멀어졌고 ④선거 전략이 전략적이지 못했던 것 등을 지적했다.

이른바 '86(80년대 학번·60년대 생) 용퇴론'으로 촉발된 박 전 위원장과 지도부 간 갈등도 주요 패인으로 지목됐다. 쇄신 요구가 계파싸움 양상으로 비친 것이 선거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민주연구원의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문제점으로 꼽힌 내로남불(25.4%), 쇄신의지 부족(14%), 586 기득권(13.3%) 등은 박 전 위원장이 혁신 의제로 제시했던 것들이었다.

박혁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민주연구원이 여론조사와 함께 발표한 '6·1 지방선거 평가' 보고서에서 "박 전 위원장이 제시한 민주당 혁신안은 분란 속에서도 넓은 국민 공감대를 확보했다"며 "문제는 분열 자체가 아니라 이를 해소하고 통합하는 그림을 만들려는 노력을 하지 못한 지도부의 리더십 부재"라고 꼬집었다.

강진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