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주스페인한국문화원 방문'… "여러분 모두가 애국자"

입력
2022.06.29 02:11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현지시간) 주스페인 한국문화원을 찾아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윤 대통령과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한복 등 한국의 전통 의상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마드리드에 위치한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을 방문해 한국문화원이 진행하고 있는 ‘K-패션 : 전통이 새로움을 입다’ 전시회를 둘러봤다. 한국문화원은 해외 각국에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전시, 공연, 강좌, 영화 상영회,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작은 하운드 투스 체크 무늬 투피스 차림으로 한국문화원을 방문한 김 여사는 오지훈 주스페인한국문화원장으로부터 1층 전시장에 전시된 의상들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가장 한국적인 의상을 전시하자고 해 한복의 느낌을 가진 의상들을 선정했다”는 설명을 들은 김 여사는 전시된 옷을 하나하나 유심히 살펴봤다.

특히 김 여사는 한복 등 전통 의류 소재인 ‘인견’에 관심을 보였다. 김 여사는 인견이 훌륭한 소재라는 점을 언급 하며 “한국 의류 소재의 가치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또 여러 옷들을 직접 만져가며 “이건 인견이 아니고 일반 원단인가요”, “이곳에 스페인 현지 분들도 많이 오시나요”라고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기도 했다.

김 여사는 2층에 마련된 도서관을 들러 유아용 한복과 돌잡이에 이용되는 물품들을 둘러보면서도 “한복도 관심이 많은가요”라고 물었고,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예방을 찾아서도 “한국 사람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느냐”고 궁금해 했다.

이어진 한국문화원 직원들과의 간담회에서 김 여사는 “스페인은 벨라스케스의 고향이자 우리가 현대미술의 창시자 중 하나인 피카소의 본국”이라며 “여기 스페인 안에서 현재 K-컬쳐가 또는 K-문화가, K-요리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스페인에서 한국 문화 알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직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특히 스페인 국민의 관심이 K팝, K-패션, K-뷰티, 한식과 같이 우리 삶과 관련한 모든 분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직원들이 "스페인의 작은 도시에서도 한류 행사 요청이 올 정도로 한국의 건축, 영화, 음악, 언어 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고 설명하자, 김 여사는 "안토니오 가우디를 배출한 국가에서 우리 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모두 여러분들의 노고 덕분"이라며 "여러분 모두가 애국자"라고 격려했다.


마드리드 = 김현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