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SK 최태원 이사 선임 '반대'…"기업가치 훼손 이력"

입력
2022.03.24 20:58
하나금융 함영주 선임 건 찬성
'광주아파트 붕괴' 책임 정경구 HDC 대표 연임 반대

국민연금이 SK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검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24일 제6차 위윈회를 열고 16개사의 정기주주총회 안건에 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해 이같이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오는 29일 앞둔 SK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사내이사 최태원 선임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는 이유로 반대를 결정했다.

하나금융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이사 보수한도, 특별공로금 지급은 과다하다고 판단해 반대했고 함영주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 등 이외의 안건은 모두 찬성을 결정했다.

SK이노베이션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에서는 장동현 부회장의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안에 기업가치 훼손,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고 반대했다. 이사 보수 한도는 과다하다고 판단해 반대하고 이외엔 모두 찬성했다.

아울러 국민연금 수탁위는 정경구 HDC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고 반대를 결정했다. 정 대표는 광주화정아이파크 아파트가 붕괴되던 당시 HDC현대산업개발 지주사인 HDC 대표이사 부사장이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 권인소 사외이사 선임안에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독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를 결정했다.

동국제강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에서는 장세욱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독의무 소홀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곽진수 사내이사 선임안은 찬성했다.

한국앤컴퍼니 주총에서는 조현범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기업가치 훼손 및 주주권익 침해 이력이 있다고 보고 '반대'했으며 나머지 안건은 찬성하기로 했다.

우리금융 안건 중에서는 송수영 사외이사 선임안에 중요한 지분·거래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상근임직원에 해당하는 등 이해관계로 인해 반대를 결정했다. 아울러 노성태·박상용·장동우 사외이사 선임안 등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또 KB금융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에서는 사외이사 김영수 선임에 대해 중요한 지분·거래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상근임직원에 해당하는 등 이해관계로 인해 반대하기로 했다. 이사 보수한도도 과다하다고 판단해 반대했으며 이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했다.

안하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