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여가부 폐지 조정 안 할 것...2030 지지 얻는 데 이준석 공 있어"

입력
2022.03.10 15:30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0.7%포인트 승리, 독선·독주 말고 협치하란 뜻"
"'세대포위론' 이준석, 공과 있지만 공이 압도적"
"합당 '단일 대표'? 원점서 다시 얘기 가능"
"尹, 50조 원 손실 보상부터 실천할 것"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게임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한 하태경 의원은 0.7%포인트 차 초박빙 신승에 '민주당과의 협치'를 약속하면서도 "윤석열 당선인이 내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조정은 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거운동 기간 핫 이슈 중 하나였던 여가부 폐지 문제가 윤석열 당선인이 취임 후 직면할 여소야대 정국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민주당과의 협치가 가능할지 가늠할 수 있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 의원은 1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조정할 여지 없느냐'는 질문에 "민주당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가부 폐지는 현실적으로 법(정부조직법)을 바꿔야 해 민주당 동의를 얻어야 된다"며 "그 과정에서 남녀평등을 현 단계에서 평가하고, 앞으로 남은 과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더 철저하게 실현시킬 것인지, 그 속에서 왜 여가부가 필요 없는지 등을 국민과 깊이 있게 소통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0.7%포인트 차이의 아슬아슬한 승리를 두고 "여론조사 수치만 보고 좀 안이하고 자만했던 것 같다"며 "독선, 독주, 자만하지 말고 반드시 협치하라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이 말씀한 대로 반드시 민주당과 협치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20대 평균 득표율에서 이재명 후보가 윤 당선인보다 앞선 걸로 나온 출구조사를 거론하며 이준석 대표가 강조한 '세대포위론' 전략의 효과를 묻자 하 의원은 "준거점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출마했던 2012년 대선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실현됐다고 평가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거의 2030 지지가 없던 저희 정당이 아주 높은 지지를 받게 된 면에서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그는 "(윤 후보가) 이준석 대표랑 갈등이 해소되고 화학적으로 하나가 되면서 2030 지지율이 확 올라갔다"며 "물론 이 대표의 공과가 있겠지만 압도적으로 공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2012 대선에 비해 남성은 압도적으로, 여성도 더 많이 우리 쪽으로 와, 남녀 상대적 비율만 보고 평가할 일은 아니다"며 "물론 여성 지지층을 어떻게 확보할 건가, 이런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겠지만 이전에 비해선 훨씬 젊은 정당이 된 건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인수위원장 자격 충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맡을 것이란 보도에 대해서는 "인사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는데 안 대표는 충분히 인수위원장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안 대표도 10년 동안 정치하면서 콘텐츠도 많이 무르익었고, 윤 당선인과 차이점이 있지만 큰 줄기에서는 대동소이하다"며 "윤 당선자랑 긴밀히 상의하면서 차기 정부의 구체적인 그림을 충분히 그릴 자격 있는 능력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에는 "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안 했다"며 "예를 들어 대표를 공동대표로 할 건지 아니면 단일대표로 할 거냐, 당명은 어떻게 할 거냐 이런 문제가 충분히 있을 수 있어 갈등의 소지가 있다"고 예상했다.

특히 합당할 경우 공동대표 체제가 아닌 단일대표 체제로 못 박았던 이 대표의 입장을 두고 하 의원은 "선거 전에는 지역에서 선거운동하느라 (의원들이 다 모여) 의총에서 한 번도 구체적으로 논의해 볼 시간이 없어 이 대표가 기본 원칙을 말씀하신 것"이라며 "새로운 상황이 됐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시너지를 낼 수 있는가, 이런 면에서 원점에서 다시 이야기할 수 있다고 본다"고 여지를 뒀다.

이어 "새로운 정부가 탄생하고 저희가 야당에서 여당이 되니까 새로운 정당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의원들도 많이 고민하고, 반드시 협치해야 되고 또 통합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만나 24시간 영업 재개 시점 조율하겠다"

윤 당선인이 하루빨리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업무 인수 과정에서 청와대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치와 통합 정신을 살릴 것을 주문했다. 두 사람이 만나면 가장 먼저 논의할 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영업제한 완화를 꼽았다. 그는 "당선인뿐만 아니라 민주당도 24시간 영업 허용을 얘기한 만큼 질병청과 잘 상의해 (24시간 영업 재개) 시점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조율하겠다"며 "문제는 위중증 환자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가 핵심인데, 위중증 환자 관리 방안 정도가 나오면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가장 먼저 추진하겠다고 밝힌 소상공인 50조 원 규모 손실보상에 대해서는 "코로나 (방역이) 거의 민생 계엄 수준"이라며 "첫 번째 공약 실천이 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그는 "코로나로 실질적 피해를 입은 분들이 충분히 보상 못 받은 것을 다시 보상해줄 것인가, 그러기 위해서 기금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이런 문제들에 고민을 많이 해왔다"며 "인수위 과정에서도 그걸 실천하기 위한 청사진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것 같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