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검사키트, 불안하다면 '코' 전에 '목'도 긁어보세요"

입력
2022.02.16 10:30
3면
[17일부터 일반관리군은 자체 검사]
①자가검사키트, 최소 3일간 2번 검사를
②음성 나와도 4일째까진 검사해야
③검체 채취 때 목도 긁어주면 좋아
④검사 전 입 안 깨끗하게 행궈줘야
⑤증상 3일 이상 이어지면 꼭 병원에

그동안 의료기관의 모니터링을 받던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이 17일부터 모니터링 대상에서 완전히 빠진다. 앞으로 일반관리군은 검사는 물론, 이후 상황 변화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서 대처해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다. 16일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조동호 명지병원 감염내과 교수, 표명수 래피젠(자가검사키트 제조 업체) 이사 등에게 대응방안을 물었다. 전문가들은 △자가검사키트 결과 음성이 떠도 안심하지 말 것 △인후통이나 콧물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이튿날이나 셋째 날 추가 검사를 할 것 등을 조언했다. 오미크론 대응 방법과 올바른 자가검사키트 사용법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오미크론, 증상 발현 후 24~36시간에 활발

-증상이 일반 감기랑 비슷하다는데 차이점은 없나.

"오미크론은 대부분 상기도를 침범해 일반 감기와 증상 차이가 거의 없다. 웬만해선 열도 잘 나지 않는다. 다만 인후통과 콧물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많다. 인후통과 콧물이 나오면 자가검사키트를 해 보는 게 좋다."

-자가검사키트는 언제 하는 게 좋은가.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해야 한다. 하지만 음성이 나온다고 안심해선 안 된다. 증상 발현 직후에는 바이러스 양이 적다. 오미크론은 증상 발현 후 24~36시간에 가장 활발하게 복제한다. 다음 날 한 번 더 검사해 보는 게 좋다."

-검사 주기가 따로 있을까.

"첫 검사 이후 이튿날, 혹은 3일째 다시 해 보는 게 좋다. 오미크론은 4일간 활발하게 반응하며, 이후 급격히 약화한다. 증상이 약하거나 검사 결과 음성이 나오더라도 4일째까지는 검사를 반복하는 게 좋다. 검사키트가 충분하면 오전, 오후에 나눠서 해보는 것도 좋다. 몇 시간 뒤 갑자기 바이러스 양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키트가 2개 밖에 없다면 첫째 날과 셋째 날에 검사하는 걸 권한다. 고위험군이라면 매일 검사해야 한다."

검사 전 주스·탄산음료는 피하고 입속 헹궈야

-PCR는 입속 검체도 채취하는데, 자가검사키트는 콧속만 채취한다.

"설명서에는 코 안만 하게 되어 있지만, 불안하다면 면봉으로 목 뒤쪽을 긁은 뒤 코 안쪽을 긁는 것도 추천한다.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오미크론은 목에서 먼저 생긴 다음 코로 올라간다. 정확도를 높이려면 목과 코의 검체를 모두 채취하는 게 좋다. 목은 혼자 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거인이 해주면 좋다."

-검사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주스나 탄산음료는 피해야 한다. 산성이라 위양성을 유발할 수 있다. 검사 전에는 입 속을 깨끗이 헹구는 게 좋다."

-설명서에는 상온(15~25℃)에서 검사하라고 나온다. 선별진료소에서는 밖에서 검사하지 않나.

"가급적 춥지 않은 실내에서 검사하는 걸 권한다. 추운 곳에서 할 경우 용액이 얼어 결과가 안 나올 수 있다.

-검사 시 주의할 점은.

"키트를 평평한 곳에 올려놔야 한다. 또 용액 방울을 떨어뜨릴 때 한 번에 쭉 짜지 말고 한 방울씩 천천히 세네 방울 떨어뜨려야 한다. 그래야 결과가 잘 나온다."

마스크는 KF94를…일회용 마스크 피해야

-3일간 계속 음성이 나오면 안심해도 되나.

"3일간 증상이 지속되면 동네 병·의원에 가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한다. 검사키트가 음성이라도 의사의 소견이 있으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세서 마스크를 써도 감염된다고 하는데.

"마스크를 얼마나 잘 썼는지가 중요하다. 전파력이 센 만큼 밀착력이 좋고 비말을 잘 막아내는 KF94 마스크를 써야 한다. 덴탈 마스크나 일회용 마스크는 피해야 한다. 밀착력이 떨어져 비말이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마스크를 잘 쓰고 일정 거리 이상 거리두기를 했다면 확진자와 접촉했다고 크게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

-의심 증상이 감기랑 비슷해도 대인 접촉은 피하는 게 좋은가.

"감기도 전파력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다.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는 외부 활동과 대인 접촉은 자제하는 게 좋다."





류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