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TV토론, 27일이냐 31일이냐"... 기싸움 가열

입력
2022.01.18 19:00
안철수·심상정 반발도 변수

설 연휴 전 1대1 TV 토론을 하기로 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토론 날짜를 놓고 18일 기싸움을 벌였다. 이 후보 측은 설 연휴 전인 이달 27일을, 윤 후보 측은 설날 전날인 31일을 각각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양자 토론 자체에 반발했다.

박주민 민주당 선거대책위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27일 밤 10시부터 120분간 지상파 방송3사 주관으로 양자 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지난주 목요일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방송3사 TV토론 개최 요청을 했고, 오늘 공문으로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TV토론 협상단의 성일종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27일에 토론을 한다는 건 사실하고 좀 다르다”며 "방송사들이 토론 날짜로 27일이 좋겠다고 한 의견서를 보내온 것일 뿐”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전 세대가 다 모이고 저녁 식사를 함께하는 날인 31일이 가장 적합하다”면서 토론 시간도 오후 6~10시 사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철수·심상정 반발이 변수

이 후보와 윤 후보 측은 다시 만나 날짜를 조율할 예정인데 다른 대선후보들의 반발이 변수다. 안 후보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양자 TV토론에 대해 “(저지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법적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은 TV토론을 중계하는 방송사를 대상으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강력하게 규탄하며 법률적 대응을 포함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