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여성 지지율 급락·남성 지지율은 보합... '이남자 전략' 실패?

입력
2021.08.04 09:00
8면


여성 유권자 사이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뚝뚝 떨어지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이후 2030세대 남성 표심만 바라보며 편향된 젠더 인식에 편승한 결과다.

문제는 대선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조기에 입당하면서 '보수 대 진보'의 양자 구도가 더없이 선명해졌다. 양자 대결에선 단 1%의 표심이 아쉬운 법인데, 국민의힘은 유권자의 50%에 해당하는 여성들을 밀어내는 '마이너스의 선택'을 거듭하고 있다.

여성 지지율, 국민의힘 24% vs 민주당 39%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28%로, 더불어민주당(35%)보다 7%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정당에 대한 남성들의 지지율은 32%로 같았지만, 여성들 사이에선 국민의힘(24%)과 민주당(39%)의 격차가 상당했다.

4·7 재보선 직후와 비교하면 국민의힘 여성 지지층 이탈이 더 현격하다. 한국갤럽의 지난 4월 13~15일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30%로, 민주당(31%)과 비슷했다. 당시 여성들의 국민의힘과 민주당 지지율은 각각 29%와 31%로 팽팽했다. 남성들 중에서도 국민의힘은 31%, 민주당은 30%였다.

4개월 만에 여성 표심을 잃은 것이 국민의힘 정당 지지율 하락의 결정적 이유라는 뜻이다.


젠더 갈라치기 부추기며 잇단 자충수

여성들이 국민의힘에 등을 돌리는 건 젠더 갈라치기 행보가 차곡차곡 쌓인 결과다.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지난달 여성가족부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고, 이준석 대표가 적극 옹호했다. 역차별을 주장하는 2030세대 남성의 환심을 사기 위한 전략이었지만,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샀다.

최근엔 올림픽 사상 첫 양궁 3관왕에 오른 안산 선수의 짧은 머리에서 시작된 여성혐오에 양준우 대변인이 노골적으로 편승했다. 양 대변인은 "혐오에 반대한다"면서도 "핵심은 안 선수의 남성 혐오 용어 사용"이라며 피해자에게 원인을 돌렸다. 남성 중심 온라인 커뮤니티의 극단적 논리를 차용해 정쟁을 일부러 키운 것이지만, 이 대표는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고 감쌌다.

'눈치 보이고, 잘 모르고…' 브레이크 실종

국민의힘엔 젠더 인식 퇴행에 제동을 걸 '브레이크'가 없다. 젠더 이슈가 떠오를 때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길 꺼린다. 대부분은 "잘 몰라서" "공격이 두려워서"라는 이유를 댄다.

국민의힘 3선 의원은 "이 대표의 2030세대 남성 지지층이 탄탄하기 때문에 말 한마디 잘못 보태면 '댓글 폭격'을 받기 십상"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3일 기자들과 만나 '여성 지지율이 낮아져 외연 확장이 어렵지 않느냐'는 질문에 "남성 지지율이 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이라며 "당의 입장이나 정책 중 젠더 편향적인 건 없다"고 일축했다.

이는 '여성 표심'을 사실상 눈뜨고 흘려보내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하지만 역대 대선에서 여성들의 선택은 승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50.1%·방송3사 출구조사 기준)과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48.9%)의 득표율은 비슷했다. 여성 득표율에선 박 대통령(51.1%)이 문 후보(47.9%)를 앞섰다.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성별에 관계없이 문재인 정부의 불공정 이슈에 분노한 게 '정권교체 민심'"이라며 "국민의힘이 2030세대 남성 중 일부의 시각만 대변하면서 표를 잃는 건 어리석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지현 기자
박재연 기자